코골이치료, 둘 중 하나에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3. 29. 09:00
수면클리닉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코골이치료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꽤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일주일에 최소 5일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고, 예전에 비해 많은 분들이 코골이치료에 관한 상담을 받거나 치료를 하고, 내원한 환자분들께 수고했다, 고맙다는 인사를 듣고 있으니 당연히 인식이 달라졌다 믿게 됩니다.
그런데 여전히 관심 없는 분들은 여전하시더라구요. ^^;;
친구와 함께 여행을 갔는데 친구 코고는 소리에 잠을 한 숨도 못잤다고 하길래 치료를 권했더니 깜짝 놀라시며, 여행갔으니 피곤해서 코 좀 골았다고 무슨 치료까지 받느냐는 것이죠.
사적인 자리라서 구구절절 말하지 못한 코골이치료 이야기, 포스팅으로 해보렵니다.
코를 고는 증상은 피곤해서 어쩌다 나타날 수 있어요.
술을 마신 날 뜬금없이 코를 골기도 하구요,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면서 갑자기 코를 골기도 해요.
그런데 왜 피곤하면, 술을 마시면, 살이 찌면 코를 골게 되는 걸까요?
코골이치료의 시작은 이 질문에서부터 해야합니다.
사람이 숨을 쉬면 공기가 몸 안으로 들어가는데, 공기가 들고 나가는 길을 기도라고 해요.
이 공간은 음식을 통째로 삼키는 것도 아니고 공기의 부피가 어마어마한 것도 아니라 많이 넓지 않아요.
mm 단위로 표시할 정도의 수준이고 대개 10mm(1cm) 내외를 일반적이라 말합니다.
이미 넓지 않은 공간이다보니 살이 쪄서 기도 주변 근육에 살이 붙으면 좁아지기 쉬워요.
너무 피곤하고 술을 먹고 인사불성이 되어 근육이 이완되면 역시 기도 공간이 좁아집니다.
이렇게 좁은 공간을 공기가 힘겹게 드나들면서 진동시키는 소음, 그것이 바로 코골이에요.
한창 코를 골다가 갑자기 숨이 멎은 듯 조용한 경우를 보셨을텐데요.
그 상태는 "숨이 멎은 듯"이 아니라 실제로 기도가 좁아지다 못해 아예 막혀버린 거에요.
이런 무호흡 증상이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이 되구요.
산소공급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사람은 숨을 쉬지 못하면 몇 분도 버티지 못해요.
산고공급에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비상 사태가 되고 원활한 산소공급을 위해 우리 몸은 평소와 다른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반응이 매 시간, 매일 밤에 걸쳐 몇 년간 지속되니 합병증이 생기고 제대로 된 잠을 자지 못하니 만성피로감을 느낄 수 밖에요.
어쩌다 한 번의 문제가 아니라 방심한 사이 건강을 해치고 있지만 알아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코골이치료의 핵심은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거에요.
치료법의 양대산맥이라고 하는 양압기 치료도 수술 치료도 모두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방법이에요.
양압기는 높은 압력의 공기를 만들어서 호스를 통해 기도에 직접 보내는 방식으로 기도가 좁아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구요.
기도확장술은 외과적 치료를 통해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주로 행해졌던 외과적 치료는 기도 공간을 확보한다기보단 소리를 만들어내는 기도 주변 구조물을 제거하는 방식이었어요.
치료를 받았는데 다시 코를 골게되었다는 경우는 보통 소음을 만들어내는 구조물 제거 방식의 치료를 받은 경우에요.
코골이치료는 간단히 말하면 둘 중 하나에요.
장치를 이용하느냐 수술을 하느냐.
내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검사를 받고 충분한 상담을 한 후,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됩니다.
정확한 내 상태가 알고 싶다면,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지 결정하기 어렵다면, 친절하게 도와드리는 온라인상담을 신청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