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원인을 알아야 병원엘 가죠



수면무호흡증 원인을 알아야 병원엘 가죠



얼마 전 방송된 생로병사의 비밀에선 숙면의 중요함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누워서 시간만 채운다고 모두 똑같은 잠이 아니라 방해받지 않고 제대로 잠을 자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었어요.


잠을 설치거나 밤을 새워서 오는 피로감을 넘어서 각종 합병증을 불러일으키는 수면장애의 위험성도 알려주었구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하면서 위험성을 깨닫지 못하는 수면질환은 수면무호흡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수면무호흡 증상은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밤 나타나지만 큰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에요.


주변 사람을 소음의 고통에 빠뜨리는 엄청난 코골이를 동반하지 않는다면 치료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질환, 소리없이 내 건강을 갉아먹는 수면무호흡증.


원인을 알아야 치료를 결심하고 내 몸을 살피겠죠?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좁은 기도에서 비롯됩니다.


콧구멍을 통해 들어간 공기가 코 뒷부분을 지나 폐까지 이어지는 길(비강을 지나 인후두로 이어지는 길)을 기도라고 해요.


식도, 기도라고 부르는데다 어릴 때 그림으로 배웠던 지식이 지배해서 목 안쪽 어딘가에 두 개의 길이 있어 하나는 음식이 지나가고 하나는 공기가 지나간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아요.


기도라고 부르는 길은 생각보다 길어서 개개인의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다시 또 세분화됩니다.





해부학적 이유라고 하는데 골격 구조가 원인이 되서 기도가 좁을 수 있어요.


턱이 좁거나 뒤쪽으로 밀려들어간 경우인데 선천적일 수도 있고 후천적인 성형이나 교정에 의해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보이기도 해요.


편도나 아데노이드가 비대한 경우는 굳이 설명할 것도 없을 정도로 유명한 원인이구요.


혀가 비대한 경우에도 목 안쪽의 공간이 좁아져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에 등장한 후천적 원인은 비만이에요.


목 안의 근육에까지 살이 붙어 기도 공간을 좁게 만들어 무호흡 증상을 일으킵니다.


마른 사람보다 뚱뚱한 사람에게서 코골이 찾기가 쉬운 것도 같은 이유에요.





수면무호흡증 원인이 좁은 기도에 있는 만큼 치료 방법은 기도 공간을 확보하는 데 집중합니다.


양압기와 같은 장치를 이용하면 압력이 센 공기를 마스크를 통해 흘려보내 기도가 막히는 순간이 생기지 않게 해줘요.


수술 치료는 수술을 통해 원인이 되는 부분을 직접 제거하거나 균형을 맞추게 됩니다.


혀가 비대하다면 혀의 볼륨감을 덜어주고, 턱이 밀려들어갔다면 턱의 위치를 잡아주는 거에요.


수술은 원인에 따라 1-3가지 방법을 이용하고 상태에 따라 여러 번에 걸친 수술을 하기도 해요.


예전엔 편도, 아데노이드 제거술로만 생각했지만 지금은 기도확장술의 도입으로 정상화 사례가 높아진 치료방법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원인은 좁은 기도에요.


바꿔 말하면 잠을 자는 동안 산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는 이야깁니다.


휴식 중인 각종 장기와 두뇌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면 우리 몸은 쉴 수 없어요.


쉬어야 하는 수면시간이 오히려 긴장 상태가 된다는 말이에요.


하루 중 7-9 시간, 매일 밤 긴장상태가 10년 지속된다면 우리 몸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당뇨병, 고혈압, 치매, 심혈관계 질환.......


굳이 하나하나 나열하지 않아도 합병증이 생기는 건 당연하지 않을까요?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권하는 건 너무 당연한 일이 아닐까요?





코골면 숨수면, 온라인 상담 (신청)


코골면 숨수면,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