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술비용, 보험적용이 되나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16. 1. 20. 15:21
코골이수술비용, 보험적용이 되나요?
코골이치료의 경우는 근본적인 치료가 외과적 수술을 통한 '기도의 확장'에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몸에 칼을 댄다는 이유로 적잖은 부담감을 갖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외과적 치료를 통해 근본적으로 고쳐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코골이수술비용 때문에 망설이기도 하지요.
코골이수술비용에 대한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풀어드렸으면 좋겠네요.^^;
대한민국의 병원비는 국민건강보험 급여항목 포함여부에 따라 개인부담의 차이가 큰데요.
그렇다면 코골이/수면무호흡증과 관련하여 건강보험에서는 어떤 기준을 세우고 있는지 한 번 살펴보시죠.
[복지부고시 고시 제2007-139호] 수면무호흡증후군의 급여기준
Q2196 수면중무호흡증후군수술(구개인두성형술)
Q2197 수면중무호흡증후군수술(구개수절제술)
1. '수면무호흡증후군'은 수면 중에 코골이와 호흡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주간의 졸림증, 피로감, 정신기능장애 등으로 교통사고, 작업 중 사고 학습장애 등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부정맥, 고혈압, 뇌졸중, 뇌기능장애 등 순환기-신경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급여대상으로 함.
2. 다만, 수면무호흡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검사는 수면다원검사로 실시하며, 이는 건강보험 행위 급여·비급여 목록표 및 급여 상대가치점수 고시 제1편 제3부 비급여목록에 의거 비급여대상임.
3. 수면다원검사상 호흡 곤란 지수 (RDI : Respiratory Disturbance Index)가 15이상인 경우 또는 5이상이면서 아래 '가' 중 하나 또는 '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수면무호흡증후군'으로 확진하며, 약물치료 또는 외과적 수술요법 등으로 치료하는 경우에는 그때부터 요양급여 함.
가. 불면증, 주간 졸음, 인지기능 감소, 기분장애, 고혈압, 빈혈성 심장질환, 뇌졸중의 기왕력
나. 산소포화도가 85% 미만일 때
정리하여 말씀드리자면, 코골이수술비용과 관련하여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호흡장애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무호흡지수(RDI)가 15가 넘는 경우와 무호흡지수가 5가 넘으면서 1, 2항목에 해당될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수면전문병원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비급여 항목이지만, 실비보험에 가입해 있을 경우 검사비용을 환급을 받을 수 있으니 검사를 받기 전에 실비보험 가입여부와 보험약관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비보험 중 약관에 따라 수면무호흡증 치료비를 지원하기도 하기 때문에 가입한 보험상품의 내용을 사전에 보험사와 충분히 상담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수술비용을 구체적으로 알기 위해서는 환자 본인의 상태가 정확하게 파악이 되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수면장애 여부와 정도, 무호흡지수 파악 등이 이루어지고, 3DCT 촬영을 통해 기도 넓이와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어떤 방법으로 수술을 할 지가 정해지기 때문이죠.
외과적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이 세워진 후에야 비로소 코골이수술비용이 책정됨을 기억하신다면 병원 선택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환자들에게 단편적인 외과적 치료방법밖에 제시할 수 없는 수면클리닉에선 환자의 상태확인 및 치료계획 수립전에도 얼마든지 코골이수술비용을 안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