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병원, 주사요법 자세히 알아봐요
- 하지불안증후군
- 2020. 3. 24. 14:54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을 고정시켜 수면패턴을 바로잡는 방법도 있고, 잠자리 환경을 개선해 숙면을 유도할 수도 있으며 필요 시 수면제나 각성제 같은 수면 조절 약물을 복용해 수면장애 증상을 완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한편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으로 수면을 취할 수 없는 하지불안 질환은 주사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주사요법은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도 빠르고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치료가 시급한 환자에게 추천드립니다.
구체적으로 하지불안증후군병원, 수면클리닉에서 실시하는 치료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병원, 주사요법으로 치료해요
수면클리닉에서는 환자의 증상이나 원인에 맞춰 치료를 진행하는데, 대부분 철주사요법이 행해집니다.
이는 하지불안증 질환 원인의 대부분이 철분 부족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혈액 속 철분이 부족해지면 철분을 주재료로 사용했던 '도파민' 까지 결핍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런데 사실 도파민은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입니다.
때문에 생성양이 부족해지면 하지불안 같은 신경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불안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불쾌한 감정을 동반한다는 것과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든다는 겁니다.
또한 다리를 움직이거나 주물렀을 때 일시적으로 완화되는 양상을 보이며 움직임을 멈출 시 증상이 다시 발생합니다.
주로 밤에만 나타난다는 것도 특징인데,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수면까지 망치게 됩니다.
해당 증상을 앓고있는 환자에게 철주사요법을 실시하면 철분이 빠르게 보충되면서 도파민 생성양이 많아집니다.
당연히 하지불안증후군 증상도 자연스럽게 해소되죠.
간혹 병원에서 철주사요법을 시행하지 않고, 약국에서 임의로 철분제를 구매해 복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철분제의 철분은 체내 흡수가 제한적이고, 뇌에서 이용하는 비율이 낮아 눈에 띄는 치료결과를 얻기가 힙듭니다.
때문에 하지불안증후군병원에서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이 주사요법인 겁니다.
그러나 치료방법이 철주사요법만 존재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원인은 환자에 따라 혈액순환 장애, 비타민 부족, 미네랄 부족, 신경장애,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합니다.
만약 철분 부족이 원인이 아니라면 철주사요법 대신 혈액순환 촉진제, 비타민-미네랄 보충제, 호르몬 조절약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면클리닉 치료,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해요
수면클리닉을 방문할 시에는 앞서 말씀드린 철주사요법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불안증은 불면증이나 주기성사지운동장애 같은 수면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흔한데, 이런 수면장애들은 철주사요법으로 치료가 힘듭니다.
실제로 하지불안 환자가 불면증을 호소하는 비율은 일반인보다 1.7배에서 3.5배까지 많다고 합니다.
환자 10명 중 8~9명은 수면 중 간헐적인 근육수축이 일어나는 주기성사지운동장애를 앓고 있다고 하고요.
만약 수면클리닉에서 다른 수면장애 치료를 실시할 수 없다면 여전히 수면장애 증상이 남아있어 수면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불면증과 주기성사지운동장애는 수면시간을 단축시키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므로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피로누적, 체력저하, 우울감 상승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지불안증후군병원에서 연관된 수면장애에 대해서도 함께 검사하고, 증상이 있다면 종합적인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의 경우 수면에 따른 1:1 맞춤치료를 제공하고 있어 여러 수면장애도 한 번에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의는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