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차 효능, 소화를 잘 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강이란?

 


생강은 매운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생강과 식물입니다.

생강은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서 체질적으로 몸과 소화기가 찬 사람들에게 좋기 때문에 약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강을 조미료, 한약재 등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약용 이외에도 소스, 카레분, 생강술 등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생강은 특히 소화불량이나 구토, 설사,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기침 등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생강의 칼로리는 100g당 8 kcal입니다.

이는 사과(95 kacl), 바나나(90 kcal), 감자(77 kcal) 등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생강은 칼로리가 낮은 편이지만, 생으로 먹으면 매운맛 때문에 섭취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나 생강절임, 생강장아찌 등의 형태로 먹으면 칼로리를 더 낮추면서도 생강의 다양한 효능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강차 효능

 


기침 완화
생각은 목의 염증을 완화하면서 기관지 확장의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식이나 기침의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 생강차 효능입니다.

또한 생강의 쇼가올, 진저롤은 몸속의 냉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며 몸을 따듯하게 해 줍니다.


관절염 완화
생강차 효능으로는 면역체계를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자각면역질환에서 발생하는 관절염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강에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면역 균형 유지와 염증 완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토 진정
생강차 효능의 진저롤 성분이 소화기 운동을 향상하고 멀미 예방, 구토 진정에 도움을 줍니다.


항균 효능
생강의 쇼가올과 진저롤이 항균 성분으로 콜레라균, 티프스균등에 작용해 강력히 균들을 제거하고 DNA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해줍니다.

 



소화기능 향상

 


요즘 현대인들 사이에 흔한 질병으로 뽑히는 것이 바로 소화불량입니다.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생강차는 쇼가올이라는 성분을 담고 있는데요.

위액을 분비하게 하여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위장 효소를 자극하여 흡수를 돕습니다.

생강차 효능은 소화를 잘 되게 할 뿐 아니라 영양소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대추와 함께 끓여서 먹으면 위 보호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복통과 멀미,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근육통 완화

 


연구에 따르면 과격한 운동을 한 뒤 생강차를 마시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매일 3g의 생강을 먹은 여자 운동선수들은 생강차를 마시지 않은 선수들에 비해 6주 후에 근육통이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헛배 증상이 완화됩니다.
생강은 항염증과 항균성 기능이 있는 허브로, 오래전부터 속을 편안하게 만드는 약제처럼 사용되어 왔습니다.

생강에는 소화효소가 들어있는데 이것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생강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

 


생강은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위 기능에 좋은 음식이나 너무 많이 섭취를 하게 된다면 위액을 과다 분비시켜 위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을 따듯하게 하는 성질이 오히려 열이 많은 체질, 감기로 인해 열이 나는 경우에는 좋지 못합니다.

그리고 치질, 십이지장궤양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혈관 확장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량씩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