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 꼭 해야 할까?




직장인인 A씨는 잦은 회식과 음주를 반복하면서 몸무게가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그는 갑작스럽게 외모가 변해 큰 스트레스를 겪었는데, 더 큰 문제는 자고 일어나도 몸이 피곤하고 찌뿌둥하여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었습니다.


살이 찌고 난 뒤에는 잠을 자는 중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어서 제대로 잠을 잘 수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주간 졸림증과 만성 피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A씨와 같은 코골이 환자들은 잠을 자는 동안 정상적인 호흡이 되지 않아 잠에서 깨거나 주간 졸림증과 만성 피로, 졸음 운전 등 다양한 증상을 갖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 함께 주위에서 무호흡이나 코 고는 소리가 심하다는 소리를 듣는다면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필요한 환자들의 특징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의 경우 좁은 기도로 인해 무호흡 증상이 발생합니다.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작은 턱과 들어간 턱, 교정한 과거력과 미용양악술 등으로 인해 골격구조가 작거나 비만에 의하여 상대적으로 근육이나 지방조직 때문에 좁아진 기도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안면골격과 비만의 경우 유전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족 중에서 심하게 코를 골거나 수면호흡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이 있지는 않은 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코를 고는 것과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증상 외에 겉으로 드러나는 것으로는 기억력이 떨어지며 짜증이 나거나 우울하고, 오전에 머리가 아프고 구역질이 나며, 야간에 2회 이상 소변을 보러 가는 증세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발기부전이나 불규칙한 생리주기, 성욕의 감퇴 현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면무호흡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중요성


무호흡증 치료가 필요하다 느껴진다면 가까운 수면병원에 내원하여 수면다원검사를 우선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중증의 폐쇄성 무호흡 환자는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각종 합병증에 놓칠 가능성이 큽니다.


실제 무호흡증으로 사망할 가능성은 극히 드물지만, 심장질환과 고혈압, 협심증,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합병증의 위험성은 높습니다.


환자들은 코골이를 가벼운 잠버릇 정도로 생각해서 병원에 가려는 의지를 잘 갖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1박 동안 잠을 자며 호흡의 정도와 수면단계, 자세 등 30여 개의 생체 신호를 한번에 측정하는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 외에 숨구멍의 모양과 골격구조를 확인하는 3DCT 검사와 내시경 등 해부학적 검사도 치료를 위해 실시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 진행과정


체계적으로 진행한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토대로 무호흡의 정도를 분석하여 경증과 중등도 이상에 따라 외과적 치료나 장비 치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장비 치료의 경우 경증의 환자들은 하악을 앞으로 이동시키는 구강내장치 치료를 사용하는 것이 추천되는데, 중등도 이상의 수면호흡장애를 갖고 있거나 고혈압과 심혈관계 위험인자 등이 있다면 수면 중 압력을 불어넣은 기도를 확장시키는 양압호흡기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외과적 수면무호흡증 치료로는 상하악의 뼈를 앞으로 이동시켜 좁은 기도를 정상적인 기도 크기로 만들어 주는 양악확장술이 가장 확실한 치료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양악확장을 하지 않고도 기도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도확장술이 큰 효과를 보여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은 좁아진 기도를 통과하는 통과 하는 공기의 양이 적어서, 체내 산소량이 감소하는 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심하게 코를 고는 증세와 관찰된 무호흡, 주간 졸림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지만, 이러한 증상 없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조금이라도 수면에 문제가 있다 생각되면 꼭 수면클리닉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