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코골이, 결코 창피한 일이 아니에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11. 1. 08:00
큰 아이가 새벽녘에 화장실에 다녀온 기척이 들려옵니다.
가만히 베개를 들고 와서는 옆에 눕는 것 같아 또 스르륵 잠이 들려는 찰나, 아이가 흔들어 깨웁니다.
"엄마, 시끄러워~ 그만 코 골아~"
어쩌죠. 코를 고는 건 아빠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 엄마의 코고는 소리도 만만치 않아졌나봅니다.
여자코골이, 고민되시죠?
남자들에 비해 그렇게 빈도가 높지는 않지만, 여자들도 20명 중 한명 꼴로 코를 고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자들이 남자들에 비해 코를 덜 고는 이유는 신체 구조의 차이 때문인데요.
여자의 경우 남자보다 목의 근육이 가늘기 때문에 호흡을 할 수 있는 통로가 쉽게 확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자들의 경우 비만이 원인이 되어 코를 골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와 달리 여자들은 호르몬이나 골격 구조와 같은 선천적인 요인 때문에 코를 고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비염이나 비만이 심한 경우에도 코를 골 수 있어요.
여자코골이, 갱년기 이후 더욱 심해진다?
호르몬이 원인일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여성호르몬은 상기도의 근육에 힘을 주고, 탄력있게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갱년기 이후에는 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급속하게 감소되면서 상기도의 근육은 긴장감을 잃고 일정 정도 늘어지기 시작합니다.
근육이 힘이 없어지고, 탄력이 없어지면서 늘어지게 되니 기도가 좁아지게 되고, 기도가 좁아져 잠을 자는 동안 코를 골게 되는 것입니다.
남자들처럼 심각한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더욱 심한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여자코골이, 골격구조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남자나 여자나, 턱이 작거나 좁을 경우, 또는 턱이 안쪽으로 들어간 경우와 같이 하악 구조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코를 골게 되기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한 양악수술 후에 후천적으로 하악구조의 변형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 코를 고는 여성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자들이 코를 고는 새로운 원인으로 이미 자리 잡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양악수술 후유증은.
수면무호흡증이 함께 나타나지는 않는지 살펴봐야
사실 소리만 요란한 코골이는 건강상 크게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여자라서 코를 고는 일이 더 부끄럽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여자라고 더 문제가 될 것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어 코를 골고 있다면 창피함이 문제가 아니라, 건강상의 이유라도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을 앞두고 있는 여성의 경우에는 더욱 임신 이전에 반드시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임신 중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날 경우, 임신성 고혈압이 발병할 확률이 정상 임산부에 비해 2배나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성 고혈압이 심한 경우, 임신중독증을 불러올 수도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임신중독증은 임산부들이 경계해야할 할 것 중에 하나인데, 임신중독증에 걸린 경우 임산부 체내 산소량이 부족해져 태아의 성장 발육이 더뎌지고, 평균 체중에 못미치는 체중 미달의 아이를 낳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자연 분만이 어려워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구요.
여자코골이, 부끄럽다고만 생각하지 마시고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내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적극적으로 몸 상태를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코골이 또한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 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수면클리닉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