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 수면 문제를 확인하는데 필수!
- 수면다원검사
- 2015. 10. 14. 12:07
수면다원검사, 잠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며칠 전 한겨레 기사를 봤습니다.
'독이 되는 수면 장애, 아픈 몸도 낫게 하는 마법 꿀잠'으로 시작하는 제목의 기사였는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진료환자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수면장애로 진료를 받는 사람은 한 해 30만명이 넘는다'는 점을 지적하였더라구요.
수면장애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그렇게나 많은가 하고 깜짝 놀라셨지요?
기사는 불면증에 대해서도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은 잠들기 어렵거나 잠에서 자주 깨는 사람, 일찍 일어나 다시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일주일에 3번 이상 거듭되고 다음날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가리킨다.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세포인 엔케이 세포(내추럴 킬러 셀)의 분비량이 떨어지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백혈구의 힘도 달린다.
자연히 면역력에도 문제가 생긴다.
불면증의 원인은 카페인·스트레스·과식·과음·흡연 말고도 시험이나 이별 같은 급성 사건이나 예민한 성격 등으로 다양하다'고
불면증에 대해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수면장애 확인은 수면다원검사가 필수!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은 그 원인이 심리적, 생활습관에 기인하는 것도 있지만, 신체구조상의 다른 문제들은 없는지 제대로 검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장애의 유형이나 그 원인, 치료를 위한 접근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검사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이 바로 수면다원검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잠을 자는 동안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를 몸에 부착한 20여가지의 센서를 통해 관찰하여 데이터로 저장,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환자가 가지고 있는 수면장애의 종류와 그 정도를 감별하고, 진단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가장 흔한 코골이를 포함해서 수면호흡장애,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중 이상행동, 각성 장애 등이 잠자리에서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게 하는 대표적인 수면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시 부착하는 센서는 뇌파, 심박동, 근전도, 안전도(안구의 움직임), 호흡 등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파악하고, 자는 동안 나타나는 변화를 자세하게 살펴보게 됩니다.
그리고 수면 중인 모습을 촬영해 수면 상태에서 환자의 움직임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미리 예약을 하고, 검사를 받는 날 저녁에 내원하시면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잠을 자는 동안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소 잠을 자는 시간에 잠들고, 보통 때와 같이 일어나는 시간에 일어나면 됩니다.
잠자리가 바뀌고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조금 여유를 두고 내원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검사 전에는 환자의 수면습관과 관련된 질문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후 편안한 옷으로 갈아입고, 센서를 부착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센서가 모두 부착한 후 다른 문제가 없다면 곧바로 잠에 들면 됩니다.
X-ray나 MRI 촬영같이 방사선에 노출될 염려가 없고, 약물이나 주사를 놓는 검사가 아니라서 누구나 검사에 대한 걱정없이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검사가 바로 수면다원검사입니다.
검사 시간은 평소 잠자는 시간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잠자리가 바뀌어 평소와 달리 1~2시간 일찍 일어날 수도 있지만, 수면다원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괜찮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가볍게 샤워를 하실 수도 있으니, 출근준비를 하시고 출근을 하셔도 되구요.
궁금해하시는 수면다원검사 결과는 일주일 뒤 진료예약을 한 후 다시 내원하여 확인하게 되지만, 지방에서 오신 분들이나 사정이 있어 바로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당일에 2~3시간 정도 기다리신 후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미국수면전문기사가 직접 판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미국수면전문의 과정을 통과한 이종우 대표원장의 상담을 통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결정합니다.
잠못 이루는 이유, 수면다원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증상만을 가지고 절대로 판단할 수 없는 것이 수면장애입니다.
나의 건강을 위협하는 수면장애, 수면다원검사로 제대로 파악하여 나에게 맞는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건강한 꿀잠으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