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은 수많은 합병증을 가져옵니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7. 2. 6. 16:41
수면무호흡증은 수많은 합병증을 가져옵니다!
코골이, 절대 가볍게 지나칠 수 있는 잠버릇이 아닙니다.
코골이는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통과하면서 연구개, 목젖 등 주변 조직을 건드려 진동이 생기는데 이때 나타나는 소리입니다.
코골이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호흡이 불규칙해지면서 체내 산소가 부족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폐쇄성 수면무호흡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은 수면 중 호흡이 불규칙해지거나 일시적으로 멎는 증상으로, 이러한 증상이 오래 지속될 경우 수많은 합병증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합병증!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에 따르면 무호흡증은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첫째, 정신신경학적 합병증은 유발합니다.
무호흡은 수면 중에 각성을 일으키게 하고 수면을 분절시켜 다양한 정신신경학적 합병증을 불러옵니다.
주간기면증, 피로감 외에도 성격변화, 인지능력 장애, 운전능력의 저하 등이 높은 빈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둘째, 심장 및 호흡기계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중증의 수면무호흡 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해 2~4배 정도의 부정맥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부정맥 중에서는 서맥이 흔한데, 무호흡이 발생하면 맥박이 분당 30~50회로 감소했다가 호흡이 다시 시작되면 분당 90~120회의 빈맥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맥박이 감소하는 서맥의 정도는 무호흡의 길이와 산소포화도와 관련이 있으며, 수면 중 심각한 부정맥이 발생하면 기존에 관상동맥질환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심실부정맥은 산소포화도가 65% 이하가 되면 빈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수면무호흡과 고혈압과의 관계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 중 무호흡에 의한 교감신경계의 과자극이 혈압 상승의 한 원인으로 생각되는데, 수면무호흡 환자의 50%에서 고혈압이 동반되고, 고혈압 환자의 약 30%에서 수면무호흡이 되며, 고혈압을 동반한 무호흡 환자를 지속성 비강기도 양압술로 장기간 치료하면 혈압이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 중 특히 조절이 잘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의 동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수면무호흡은 동맥경화와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 폐성 고혈압 등과도 높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장정지에 의한 급사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셋째, 뇌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들은 뇌혈관계 질환의 위험 인자가 될 수 있는 고혈압, 동맥경화의 위험이 더 높고, 무호흡 자체가 뇌혈류량을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실제로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뇌혈관 질환의 빈도가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평소 코골이가 심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거나, 주간졸림증이나 피로감이 심하다면 수면무호흡증 증세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수면클리닉에서 체계적인 검사와 전문의의 진단, 환자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해야 갖가지 합병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인지 확인하게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검사인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 검사실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자는 동안 나타나는 여러 수면장애를 파악하고, 그 원인과 진행정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시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는 것은 물론 그 정도와 횟수, 호흡이 정지한 순간부터 혈액 내 산소농도의 변화와 심박동수, 뇌파의 변화 등을 분석해 수면질환의 유무를 판단하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걱정되신다면 숨수면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