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치료, 합리적인 선택은 이렇게!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7. 2. 28. 08:30
수면무호흡증치료, 합리적인 선택은 이렇게!
잠을 자는 도중 호흡이 일시적으로 멎거나 불규칙해지는 수면질환, 수면무호흡.
심하게 코를 고는 환자들 대부분이 동반하고 있는 질환으로, 단순한 잠버릇으로 여겨 방치하면 여러 가지 심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치료를 받지 않아 질병이 장기화될 경우 폐혈관의 수축과 일시적인 폐동맥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산소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아 뇌가 손상을 입기도 합니다.
또한 생명까지 위협할 심각한 상태가 우려되기도 하므로, 반드시 이 질환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정상화가 가능한 치료법은 매우 한정적이며, 환자마다 알맞은 치료가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과 전문적인 검진을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장비를 사용한 수면무호흡증치료 선택 시
장비를 사용한 수면무호흡증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양압호흡기를 뽑을 수 있습니다.
양압기는 압력이 뿜어져 나오도록 특별히 고안된 마스크를 통해 무호흡증을 일으키는 근본적 원인인 좁은 기도를 일시적으로 넓히는 장비입니다.
무호흡지수를 경증이나 정상화 수준까지 떨어트릴 수 있으나, 사용 중 부적응과 사용 시간의 감소 등으로 인해 실제 사용률이 50% 미만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사용률이 증가되지 않으면 다시 무호흡증의 악화가 진행되므로, 다른 수면무호흡증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외과적 수면무호흡증치료 선택 시
양압기 실패의 경우 외과적 수면무호흡증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양악확장술만 가능하다고 잘못 알려져 있습니다.
양악확장술이 효과적인 이유는 기도 확장이 가능한 전통적인 치료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워낙 큰 치료법이라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고, 미용적인 부담감도 있어서 실제 선택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의료기술의 발달로 현재는 양악확장을 하지 않고도 기도를 근본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기도확장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부분적인 상하악의 뼈를 이동시키거나, 설근을 일정량 이상 제거하여 기도를 확장시키는 원리로 정상화 사례만 400여 개나 공개돼 있기 때문에 그 효과를 믿을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치료 결정은 수면다원검사 후에!
수면무호흡증치료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실 때는 꼭 고려하셔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외과적인 치료와 장비치료 모두 다루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라는 것을 시행해야 하는데, 병원에서 1박동안 잠을 자며 진행되며, 검사 시 몸에 부착하는 센서를 통해 심전도와 뇌파, 수면구조, 안구의 움직임, 호흡지수, 근육의 움직임 등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 무호흡지수, RDI 수치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수치가 5이하인 경우 정상으로 판정할 수 있으며, 5~15로 나오는 경우 경증, 15~30은 중등도, 30 이상의 경우 중증으로 진단됩니다.
환자의 질환 정도, 그리고 개인적 사정에 따라 양압호흡기나 기도확장술 등의 수면무호흡증치료 중 하나를 결정할 수 있는데, 만약 치료법 중 한가지만 다룬다면 그것은 이미 검사를 하기 전부터 치료법을 결정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수면무호흡증치료는 반드시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한 뒤에 결정되어야 하며,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법이 시행될 수 있도록 외과적인 치료와 장비 치료 모두를 다루고 있어야 합니다.
질환을 오래 방치할 경우, 사망률이 17%까지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위험한 수면질환, 무호흡증.
조속한 치료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3DCT 검사, 다원검사 등을 통해 수면상태를 면밀히 파악해야 합니다.
기도의 상태 및 수면상태 분석에 들어가고, 나아가 적절한 치료를 선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전문적인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무호흡증상이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면, 모든 치료법을 다루는 전문적인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셔서 의사에게 진단과 치료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