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클리닉, 여유 있을 때 가는 곳?

 

 

국립중앙의료원 자료에 따르면 소득이 낮을수록 병원 이용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성인 남녀 1천 5백 명을 대상으로 소득 분위와 병원 이용률을 조사한 2019년 자료를 보니,


월평균 가구소득이 500만원 이상인 응답자는 84.7%가 1년내 병원을 이용했고,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은 68.5%만이 병원을 이용했습니다.


특히 저소득층의 절반 이상은 경제적, 시간적, 공간적 여유 부족으로 병원 이용이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면이 불편할 때 방문하는 수면클리닉은 생각 조차 안하게 되는데요.


무엇보다 수면클리닉비용은 비싸다는 평가가 많아서 여윳돈이 없을 땐 가급적 안 가게 됩니다.


하지만 상황이 안좋을수록 잠 건강을 챙기는 게 중요합니다.


잠은 다양한 기능을 하는데, 신체 회복과 에너지 보존 뿐 아니라 뇌 기능의 유지와 회복이 이루어져 집중력, 주의, 기억/학습, 감정 제어 능력, 인지 기능, 의욕 등이 전체적으로 향상됩니다.


그 결과 업무 생산성도 올라가 소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죠.


또한 수면클리닉비용도 여러 방면으로 절감시킬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비싸다고 외면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수면클리닉이 어떤 곳인지 설명드리면서 수면클리닉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면클리닉이라고 하면 피부 클리닉이나 마사지 클리닉처럼 관리를 받으러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면클리닉은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곳으로, 불면증이나 기면증, 코골이 무호흡증 같은 증상을 치료하는 곳입니다.


흔히 잠버릇 정도로만 인식하는 이갈이, 가위눌림, 코골이, 악몽, 자다가 발차기 등도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클리닉도 의료기관이기 때문에 건강보험과 실비보험을 적용할 수 있는데요.


이를 잘 활용하면 여윳돈이 많지 않아도 부담없이 병원을 이용할 수 있으니 잘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수면클리닉에서 이용할 수 있는 건강보험은 총 네 가지입니다.


코골이 무호흡증 수면다원검사, 기면증 및 특발성 과면증 수면다원검사, 양압기 대여, 양압기 압력검사입니다.

 



코골이 무호흡증 수면다원검사는 말 그대로 코골이 무호흡증 진단이 필요한 환자에게 적용되는 급여입니다.


의료진과의 진료를 통해 의심 증상이 확인되면 수면다원검사 비용에 급여가 적용되어 80%의 금액이 깎입니다.


이때에는 검사비로 10~20만원 정도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기면증 및 특발성 과면증 수면다원검사도 관련하여 진단 검사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용되는 급여입니다.

 

검사비는 무호흡증 수면다원검사와 동일합니다.

 

 

양압기 대여는 수면다원검사에서 무호흡증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에게 적용되며, 양압기라는 의료기기를 80% 저렴한 가격에 빌려주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양압기는 200~500만원 사이로 판매되고 있는데, 양압기 대여 건강보험을 이용하면 한 달에 1~2만원대 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수면클리닉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양압기 압력검사는 양압기를 사용할 때 무호흡증을 방지하면서 수면 뇌파를 깨우지 않는 적정 압력을 찾는 검사입니다.


건강보험은 무호흡증 확진 환자에게 적용되며, 금액은 수면다원검사와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이 외의 수면클리닉비용은 어떻게 할까요?


비용을 저렴하게 만들어 줄 보험이 한 가지가 더 있는데요, 바로 실비보험이죠.


실비보험은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을 보장하기 때문에 앞서 설명드린 검사나 치료 외의 수면클리닉비용을 일정 부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면증과 관련된 치료를 받는다거나 코골이 무호흡증 수술을 생각한다거나 세부적인 검사를 추가로 받을 시 실비 환급을 통해 자가 부담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비용 상담을 받고 싶거나 문의하실 내용이 있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