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웃고 넘기면 안되는 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 그냥 웃고 넘기시면 안됩니다~


어제 개그콘서트 보셨어요?


시작한 지 얼마 안된 코너 '리얼사운드' .


우리 일상에서 표현되어지는 의성어들이 실제상황에서는 어떻게 들리는지 아주 실감나고 재미나게 들려주는 것인데요.


어제는 코고는 소리에 대해서 재미난 표현을 들려주었어요.





우리는 일상에서 코를 고는 소리를 '드르렁 드르렁'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표현이라는 거죠.


그러면서 코를 고는 소리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그 차이를 느껴보며 코고는 소리를 들어보라는 거였어요.


꿈 꾸면서 코를 고는 소리는 '크으윽응 크으윽야'.


술에 취해서 자며 내는 코골이는 '으학크학 크흐으악놔'.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으하학 ㅋㅋ어억'의 소리가 난다면서 실감나게 코고는 소리를 재현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분의 코고는 소리는 재미나면서도 마음이 조마조마해지더라구요.


잠을 자다 갑자기 숨이 멈쳐 몇 초간 숨을 못쉬다가 갑자기 어억~하면서 숨을 몰아쉬는 장면을 그저 웃으며 볼 수만은 없는 분들도 계셨을텐데요.






수면무호흡, 치료가 필요한 질환임을 잊지마세요.


수면무호흡증.


과연 이렇게 웃음의 소재로 웃고 넘길 만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수면무호흡은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수면질환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방치했을 경우, 내 몸이 위험해집니다.


무호흡증을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다른 질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그동안 여러 국내외 연구결과로 발표되었습니다.


수면무호흡이 있는 환자의 경우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뇌졸중과의 연관성은 물론 폐질환, 신경, 정신계통 등의 여러 질환을 발생시키거나 심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들이 다수 나와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성인병과 밀접한 연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난청 등의 위험성을 높이며 암을 유발한 확률도 최대 5배까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볼 때 그냥 가볍게 넘길 만한 질환이 아님을 틀림없습니다.


더욱이 단순한 코골이가 아닌 중증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이 치료를 받지 않고 이를 방치했을 경우 약 12년 후에는 사망률이 보통 사람에 비해 17% 정도나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그밖에도 발기전, 성욕감퇴 등의 성기능 장애, 위식도 역류의 악화, 야뇨증, 단백뇨 발생, 녹내장 악화 등 사실상 거의 모든 기능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격에도 영향을 미치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심한 코골이는 성격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얼마전 국내 연구진에 의해 다른 사람과 1미터 이상 떨어져서 자도 코고는 소리가 아주 크게 들릴 정도로 코를 고는 사람은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크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었습니다.


외국 연구진에 의해서도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환자가 양압기를 사용해 잠을 잤을 경우와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를 비교해보니, 양압기를 했을 경우, 다음날 불안감이나 초조함이 덜 나타나고, 정서적으로 편안한 상태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로 수면무호흡증 진단받기!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의 리얼한 코골이 소리.


절대로 웃고 넘길 만한 것이 아닙니다.


잠을 자다가 자신도 모르게 숨이 멈춰지는 상황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그것만으로도 무척 위험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심한 당신이라면 조만간 수면클리닉을 방문하셔서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수면무호흡증 있는지, 그 정도는 어떠한지, 치료가 시급히 필요한지 수면전문가와 꼭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무료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