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수술 받고 편하게 자자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16. 12. 15. 08:30
수면무호흡증 수술 받고 편하게 자자
깨어 있는 동안에는 문제가 없지만 자는 중에 숨을 원활하게 쉬지 못하는 수면무호흡.
건강을 위해 꼭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의가 없으실텐데요.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선택하는 이유와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이 필요한 원인
수면 중에 발생하는 호흡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은 좁은 기도에 있습니다.
기도는 호흡하는 과정에서 공기가 지나가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게 되면 신체근육이 이완됩니다.
기도주변의 근육도 함께 느슨해지는데요.
근육이 이완되어 느슨해진 기도윗부분은 중력에 의하여 커튼이 처지듯 아래로 처지게 됩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공기가 통과하는 공간이 좁아집니다.
정상이라면 수면 중에 기도가 좁아져도 호흡에 지장이 없습니다.
그런데 다른 요소들로 인해 기도가 심각하게 좁아지는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 됩니다.
폐로 전달되는 공기의 유입량이 적어서 얕은 호흡을 하거나 몇 초간 숨을 멈추었다가 다시 숨을 쉬는 수면무호흡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기도의 넓이를 넓게 만들어주어야 제대로 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제거하는 수면무호흡증 수술
수면무호흡 외과치료는 기도가 좁아지게 만드는 요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치료합니다.
기도가 좁아지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선천적으로 기도가 좁아서 수면 중에 심하게 좁아지는 경우도 있고,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이유로 인하여 아래턱이 작아 기도가 좁아지기도 합니다.
비대한 편도선이나 늘어진 목젖은 물론이고 혀와 연구개의 크기도 기도가 좁아지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 외에도 비염이나 비중격 등 코호흡이 어려워지는 질병, 구강호흡, 비만, 완경 등으로 인해서도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요인들 중 한 가지만 해당하는 경우도 있고, 두 가지 이상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수면무호흡증 수술은 환자의 해부학적 상황을 파악한 후 실시해야 합니다.
환자에게 맞추어 치료해야 하므로 세부적으로 다양한 종류가 존재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수술의 종류
외과치료의 종류는 그다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시기 쉬운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크게 분류해도 일반코골이외과술, 양악확장술, 기도확장술이라는 세 가지가 있으며 이 세 가지 수면무호흡증 수술방법 중에서도 세부적인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일반 코골이외과술은 제일 먼저 나온 방법으로 편도선이나 목젖 절제술, 연구개 성형술 및 비중격치료 등을 통칭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부차적인 요인을 제거하는 선에 그치므로 기도의 넓이를 전반적으로 넓혀주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평균 치료호전율이 10~33%로 낮습니다.
치료호전율이 낮다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양악확장술이 등장하게 됩니다.
턱을 앞으로 전진시켜서 연구개가 시작되는 지점부터 혀 아래까지 전반적으로 기도를 넓히는 방법입니다.
양악을 뒤로 이동시켜서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만드는 미용목적의 양악술과 달리 수면무호흡증 수술인 양악확장술은 턱을 최소 10mm 이상 전진시킵니다.
치료효과는 좋지만 외모가 변한다는 단점 때문에 쉽사리 시도하기 어려웠지요.
그래서 외모의 변화 없이 기도를 전반적으로 확장시키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이 등장하게 됩니다.
이 방법을 기도확장술이라고 부르며, 다섯 가지 세부적인 방법으로 나뉘어집니다.
환자의 해부학적인 구조를 분석한 후, 다섯 가지 방법 중에서 환자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정합니다.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정하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좋고 재발될 가능성과 부작용의 우려가 적습니다.
국내에서 기도확장술의 다섯 가지 방법이 모두 가능한 곳은 극소수입니다.
따라서 환자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을 집도하는 병원 선택이 중요합니다.
세부적으로 어떠한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해당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치료전후 결과의 차이는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