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법, 다중치료가 가능해야 한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4. 18. 09:00
코를 심하게 고는 분들 중에는 드르렁 코를 골다가 갑자기 숨이 컥하고 막히다 몇 초 후에 숨을 내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수면무호흡증인데요.
수면 중의 무호흡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고혈압, 당뇨, 심근경색, 뇌졸중, 암, 치매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나타날 확률이 증가하게 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런데 항간에는 치료를 받아도 재발하기 일쑤다라는 말이 있는데, 환자에게 맞춤한 치료방법을 검사 초기부터 고려할 수 있다면 재발의 걱정은 크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코골이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방법들이 있지만 크게 나눠보면 일시적인 개선이 가능한 장치 착용과 근본적인 정상화가 가능한 외과적 방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환자의 상황, 전문의의 판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당한 코골이치료법을 선택하게 되는 것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치료방법이 어떠한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압기 (지속적 기도양압호흡기)
최근 TV를 통해서 양압기를 사용하는 분들의 모습이 자주 보이지요.
양압기는 자는 동안 마스크와 같은 형태의 의료기를 통해 코 또는 입으로 공기를 기도로 넣어 기도를 일시적으로 확장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양압기는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기에 평생 착용해야 하는 한계 또한 명확하다는 것을 의료진은 환자에게 사전에 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골이수술 (기도확장술)
예전에 많이 유행했지만 지금은 부분적인 치료방법으로 전락한 목젖절제술이나 편도선절제술, 연구개성형술 등과 같은 비기도확장 치료와 근본적인 기도확장이 가능한 치료로 크게 나뉩니다.
코골이수술은 결국 재발한다는 선입견을 갖게 한 것은 환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없이 실시된 비기도확장 치료방법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코를 골게 하고 무호흡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인 '좁은 기도'를 넓힐 수 없는 시술들이기에 실제론 애초부터 부족한 치료였음에도 재발했다는 오명을 씌운 장본인들이기도 하지요.
이에 반해 기도확장술은 좁은 기도를 넓히는데 목적하에 이뤄지기에 재발의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에는 기도확장 코골이치료법이 모두 가능한 병원이 극히 드물다는 점, 병원 선택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네요.
다중치료가 가능한 숨수면클리닉!
숨수면클리닉은 양압기 환자들을 위한 평생관리시스템과 다섯 가지의 기도확장술을 국내에 도입한 병원입니다.
재발 환자가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구요.
특히 환자들에게 천편일률적인 치료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면다원검사와 3DCT검사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치료법을 제시하는 병원으로 신뢰할 수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의 다양한 코골이치료법이 더욱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