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 윤정수-김숙커플처럼 받아봐야겠다면!
- 수면다원검사
- 2017. 5. 17. 15:43
수면다원검사, 윤정수-김숙커플처럼 받아봐야겠다면!
JTBC 예능 프로그램 '님과 함께 시즌2-최고의 사랑'에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윤정수-김숙 커플 아시죠?
어제 방송에는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후 '수면무호흡증' 진단을 받고 놀라는 두 사람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김숙씨는 선천적으로 혀가 크고, 오랫동안 시달려온 비염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이 심각한 상태에 있다는 진단을 받았는데요.
검사 결과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수면상태에서 30초 동안 숨이 멈추기도 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기도 했답니다.
늘상 피곤함을 느낄 경우, 보통 체력이 떨어졌다거나 하는 일이 많아 쉬지 못해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수면장애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져서 그렇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것인데요.
평소 코골이가 심하거나, 주간졸림증이 심하고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 윤정수-김숙 커플과 같이 수면클리닉을 찾아 수면다원검사를 받고 수면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야간에 수면을 취할 때의 수면상태, 신체상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면종합검사입니다.
수면상태에서 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수면클리닉 검사실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검사를 받게 되는데요.
수면다원검사는 사전예약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정을 확인하신 후 전화나 온라인을 통해 검사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검사를 위해 하루를 비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직장에 나가시는 분들도 저녁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은 후, 다음 날 아침 일찍 검사가 끝나기 때문에 병원의 샤워실을 이용해 출근 준비를 하시고 바로 출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별다른 과정없이 몸에 20여 개의 센서를 붙이고 수면검사실에서 누워 잠을 자는 동안 이루어집니다.
잠만 자면 된다고는 하지만, 몸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서 수면단계를 파악하기 위한 뇌파와 안구 움직임, 근육 움직임, 심장박동을 파악하는 심전도, 호흡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호흡기류와 산소포화도 상태를 시시각각 파악하게 됩니다.
또한 적외선 카메라를 통해 잠자는 자세 등 수면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신체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하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정확하게 판독한 후, 환자에게 나타나는 수면장애의 종류와 그 정도를 파악하게 되는데요.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에는 무호흡지수(RDI)를 통해 질환의 정도(경증인지, 중증인지)를 파악하게 됩니다.
무호흡지수는 치료의 방향과 치료후 정상화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는 보통 일주일 후 다시 한번 내원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방에서 오시거나, 검사 당일에 바로 결과를 듣고 싶은 분들은 사전에 예약하신다면 수면다원검사가 끝난 후 2~3시간 정도 지난 후에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면검사는 검사과정만큼 검사결과에 대한 판독이 매우 중요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판독은 환자에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치료 방향을 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미국수면전문기사와 미국수면전문의 시험을 통과한 원장으로 이루어진 전문의료진에 의해 수면다원검사 판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체계적인 검사시스템과 전문성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지닌 의료진이 있는 수면클리닉에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도 수면검사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드셨다면 숨수면클리닉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