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백 음식 달걀의 진실
- 쉼터
- 2017. 8. 12. 11:24
우리가 많이 먹는 음식에 속하면서 구하기도 쉽고 보관, 조리하기도 편한 그 것!
바로 달걀입니다.
달걀은 고단백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서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나 달걀을 다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고단백 음식이라고 불리는 부분, 바로 흰자만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높아 먹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일반적으로 혈관을 막히게 해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같은 혈관질환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고단백 음식 달걀의 진실 1 = 다이어트에 안성맞춤?
달걀에는 다양한 영양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이나 철분 같은 미네랄 성분들과 수, 지용성 비타민들이 풍부하고 우리가 알고 있는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누가 봐도 좋은 식품이라는 걸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에 사용되려면 칼로리를 따져보지 않을 수 없죠
달걀의 무게는 평균 60g 정도이고 칼로리는 80kal 정도입니다. 영양소도 고루 들어가 있는데 칼로리까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안성맞춤입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면서 다이어트도 겸하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고단백 음식인 달걀은 무게의 10%가 단백질이기 때문입니다.
고단백 음식 달걀의 진실 2 = 혈관질환에 걸리진 않을까?
달걀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조리 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도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영양소도 고루 들어있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없죠
고단백 음식인 달걀에서 한 가지 걸리는 것이 바로 노른자의 콜레스테롤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질환의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달걀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달걀의 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직접 높이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혈중 지질 성분을 배출 시켜서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단백 음식임과 동시에 영양소도 고루 들어있고 콜레스테롤조차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달걀
그러나 무엇이든지 좋은 음식이라도 과한 섭취는 금물입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의 경우는 많이 섭취하면 좋은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달걀 이외에 다른 식품들에서 섭취를 하셨다면 그 날은 달걀을 먹는 것을 피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 바쁘게 흘러가는 하루 속에서 식사를 하시기 어려우시다면 간단한 달걀요리를 통해 영양소를 보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