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수면무호흡증, 뼈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6. 12. 05:00
골다공증은 여성의 병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35세부터 골 질량이 서서히 줄어듭니다.
50대가 넘으면 남성도 골다공증에서 자유로울 수 없죠.
따라서 남녀노소 뼈 건강을 미리 챙겨둘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나타나기 쉬운 수면무호흡증 또한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실제로 코를 심하게 고는 환자들을 6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골다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정상인과 비교했을 때 약 2.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수면무호흡증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 이유는 주기적으로 몸에서 산소를 박탈당하면서 뼈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코를 심하게 고는 중년이라면 강남수면무호흡증 수면클리닉에서 정밀한 진찰을 받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도 골다공증 예비 환자일까?
옆방에서 들릴 정도로 코골이가 큰가요?
일주일에 6회 이상 거의 매일 코를 고나요?
위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사람이라면 골다공증 예비 환자로 강남수면무호흡증 수면클리닉에서 빠른 시일 내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정상 집단보다 일상생활 중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입을 위험이 1.68배 높았습니다.
저 두 가지 조건 외에도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호흡이 원활하지 않아서 밤에 자주 깨거나 야간에 두 회 이상 화장실을 갑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거나 구역질이 나기도 합니다.
수면의 질이 나쁘다 보니 낮에 자꾸 졸리고 그로 인해 집중력이나 기억력도 떨어졌습니다.
어떤 치료를 할까요?
수면무호흡증은 비만, 나이, 성별, 해부학적 구조, 음주, 흡연, 복용 약물, 호흡 기능 등 발병 요인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따라서 환자의 특성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강남수면무호흡증 수면클리닉에서 실시하는 치료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자세 치료입니다.
자세 치료는 똑바로 누웠을 때에 비해 옆으로 누웠을 때 증상이 1/2 이상 호전되는 경우 권유됩니다.
하지만 자는 동안 옆으로 누운 자세를 지속하기 어렵고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라는 단점이 있어 단독으로 시행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두 번째, 체중을 조절합니다.
주로 과체중, 비만이 동반된 환자에게서 권유됩니다.
체중 조절은 체중 증가가 주원인인 환자에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 구강 내 장치를 이용해 치료합니다.
주로 심하지 않은 경도, 중등도 환자에서 선택적으로 사용됩니다.
입에 장치를 물고 자면 기도가 확장되는 치료방법입니다.
사용할 때만 치료가 되므로 반드시 잘 때마다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부작용 확인, 장비 점검 등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네 번째, 양압기 치료입니다.
양압기는 주로 중등도 이상 환자에서 우선하여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압력이 조절된 공기가 기도로 주입돼 호흡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양압기는 최근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많이 감소했습니다.
다만, 구강 내 장치와 마찬가지로 사용할 때만 치료가 되므로 반드시 잘 때마다 착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도확장수술이 있습니다.
수술은 수면무호흡증과 연관돼 기도의 연조직 또는 골격에 문제가 뚜렷하게 발견되는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압기 및 구강 내 장치 치료에 실패하거나 이러한 치료의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 진행할 수 있죠.
강남수면무호흡증 수면클리닉에서는 각 치료 방법의 적응 및 장단점을 파악한 상태에서 정밀 검진 결과, 환자의 의견 등 환자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합니다.
치료 성공률을 높이고 싶나요?
숨수면 클리닉에서 상담부터 받아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