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고치는법, 수면위생을 재정비하세요




"답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


한 수도승이 말한 유명한 명언인데요.


실제로 삶을 살다보면 의외로 가까운 곳에서 답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코골이로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내시고 계시다면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이 수면위생부터 하나씩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어쩌면 코골이 고치는법은 우리들의 잘못된 수면위생 안에 숨어있을지도 모르니깐 말이죠.






코 골면 수면위생부터 관리해야 한다?


수면위생은 수면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이고 환경적인 변인들에 대한 일련의 규칙 및 기본적인 정보를 뜻하는 말로, 쉽게 말해 평상 시 잠자는 습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부적절한 수면위생은 많은 수면장애의 원인이 되는데, 물론 코 고는 증상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래서 코골이 고치는법 중에도 이와 관련된 사항들이 자주 언급되곤 합니다.


지금부터 병원에서 권장하는 기본적인 위생수칙을 알아보고, 코를 골 때 특히 더 중점을 둬야하는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난다

과로를 할 시 수면 중 근육 이완이 심해지면서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6~8시간 정도 수면을 취해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잠자는 환경이 너무 덥거나 춥지 않도록 한다

특히 너무 건조하고 추운 환경에서는 코점막이 마르면서 비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코 고는 증상의 또 다른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셔야 합니다.


3. 매일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운동은 숙면을 돕는 좋은 습관입니다. 동시에 비만이 되는 것을 방지해 코골이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4. 자기 전 흡연이나 음주를 피한다

흡연과 음주는 수면 중 각성을 일으켜 깊은 잠을 방해하는 요인입니다. 뿐만 아니라 담배의 유해물질이 상기도 염증을 일으키고 알코올 성분이 근육을 이완시켜 기도를 더욱 좁아지게 만듭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자연스럽게 코골이가 발생하고, 기존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따라서 코를 골 때는 금연과 금주를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5. 낮잠을 피한다

코를 골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낮잠을 자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낮에 잠을 자면 밤에 잠들기가 힘들어 야간 수면시간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로가 누적되면서 코골이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낮잠은 되도록 피하셔야 합니다.






코골이 고치는법, 수술이 필요한 순간도 있어요


만약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앞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코골이가 고쳐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만성적이고, 정도가 심하다면 수면위생을 관리하는 것만으론 코골이 해소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른 방법도 살펴봐야 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수술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술은 피하고자 하지만 분명히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수술이 필요한 상황에서 치료를 실시하지 않고 버틴다면 증상은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증상이 조금 심한 편이라면 수술적인 방법도 함께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





수술 치료 방법은 기도확장술, 비중격만곡증, 편도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증상이 심한 환자는 기도확장술을 먼저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다는 건 그만큼 기도가 많이 폐쇄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 겁니다.


기도확장술은 환자 개개인의 해부학적 구조에 맞춰 수술을 설계한 뒤 기도 공간을 확보시키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심한 코골이는 물론 기도가 완전히 폐쇄되는 수면무호흡까지 치료가 가능합니다.





숨수면클리닉은 기도확장술 치료를 실시함은 물론 다른 수술과 비수술 치료까지 취급하므로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잘 맞는 코골이 고치는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잠버릇이 수면질환으로 넘어가기 전에 잡으셔야 합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 진료부터 받아보세요. 감사합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