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코골이, 유방암 위험을 높인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7. 8. 05:00
여성에게 유방암은 사형선고와 같은 충격을 줍니다.
실제로 여성의 상징성을 잃는다는 상실감 때문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증에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의 원인은 90%가 생활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기검진을 받으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병이죠.
다만 코를 곤다면 별도의 여자코골이 치료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는 악성 종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각종 암의 시발점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코 고는 증상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고, 필요할 시 치료를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코 고는 여성, 유방암 위험이 높아진다?
코골이 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은 남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성 전체로 보면 4명 중 1명이 코를 고는 것이기 때문에 여성 환자의 숫자도 그리 적은 편은 아닙니다.
만약 본인도 코 고는 여성이라면 지금부터 각종 암을 경계하시길 바랍니다.
코 고는 소리는 일종의 호흡 잡음인데, 숨을 들이마시면서 산소가 기도 주변 조직에 부딪혀 생기는 소리입니다.
산소가 부딪히는 이유는 산소가 이동해야할 통로가 좁아져있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좁은 복도나 골목길을 지나갈 때 벽에 충돌하는 것처럼 산소가 좁은 기도를 통과하려다 보니 여기저기 부딪히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이때 생기는 충돌음 또는 마찰음이 바로 코골이인 것이죠.
호흡 잡음은 기도가 좁으면 좁을수록 심해집니다.
그러다가 나중에는 순간적으로 뚝 끊기는 현상까지 나타나죠.
이 증상은 남들 눈에 숨이 넘어가는 듯 보이기도 하고, 사레에 걸린 듯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는 기도가 더 이상 좁아질 공간이 없어 완전히 폐쇄되거나 협착된 것으로, 다시 공간을 확보하기 전까지 숨을 쉬지 못하며 산소 공급도 차단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한 시간에 5회 이상 반복되면 수면무호흡(코골이무호흡) 진단을 받게 됩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있는 여자코골이 환자라면 유방암 발생 위험이 최대 1.72배까지 높아지는데요.
이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체내 산소량이 떨어지면 암세포가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기 위해 신생혈관을 만듦으로써 암세포 확산이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간헐적 저산소증, 수면분절, 피로누적, 스트레스 증가 등이 악성 종양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미국 위스콘신대 의과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은 암으로 인한 사망위험이 10%에서 최대 5배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여자코골이, 남성과 달라요
코를 고는 여자분들의 치료 시 주의할 점은 주요 발생원인이나 특징이 남성과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겁니다.
코골이 자체는 호흡잡음이라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남성의 경우 흡연, 음주, 비만이 대표적인 원인인 반면 여성은 타고난 얼굴 골격, 폐경으로 인한 여성 호르몬 감소, 임신 후 체중 증가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또한 기도가 좁은 여성 중에서는 코골이 없이 호흡량만 감소하는 상기도저항증후군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에는 일반적인 코골이와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여성 환자들은 여자코골이 특징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병원에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숨수면의원은 여성 환자들을 위한 스페셜 클리닉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해당 클리닉에서는 여성 환자에게 필요한 검사와 치료가 이뤄집니다.
수술 치료는 가능한 외형 변화가 적은 방법으로 고려하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히 숨수면의원은 수술과 비수술을 함께 다루고있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치료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