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법, 집에서 가능하다면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4. 11. 18. 18:44
코골이치료법, 병원을 찾지 않고 가능한 방법
내게 딱 맞는 코골이치료법이 없을까하고 이리 저리 정보를 찾고 계셨다면 오늘 포스팅 하나만 읽어도 충분합니다. 더 이상 시간 투자하지 마세요~~!!!
게다가 병원을 찾지 않아도 집에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 예정이니, 이 또한 기뿐 소식이죠.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코를 고는 것이 어째서 (밑줄 살짝 쳐드린) '병원'을 찾아야하는 것인지 그리고 '호전'을 기대해야 하는 질환인지 이해를 전혀 못하겠다는, 코골이치료법에 대한 정보를 이제 막 찾기 시작한 분들에게 글 하나 소개할게요.
[참고포스팅] 코골이는 질환인가요?
최고의 코골이치료법은 다이어트!
어려울 수 있는 의학적인 부분을 모두 걷어내고 본론만, 핵심만 딱 발라낸 것이 소제목입니다. 이 단락의 주제 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어렴풋이 상상하던 것과 달리 코골이는 코 부위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흔히 숨구멍이라 불리는 기도부위가 좁아져(선천적으로 좁은 분들도 물론 있습니다) 코를 골게 되는 일이 대부분입니다.
문제는 살이 찌게 되면 기도주변의 근육에도 살이 붙는다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를 좁히는 직접 원인인 비만은 코골이를 일으키는데 제일 큰 역할을 담당하는 주범입니다.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한다는 비만에 맞서는 최고의 코골이치료법이 다이어트임은 너무도 당연한 일입니다.
참고로 비만은 기도를 직접적으로 좁히기도 하지만 기도주변 근육의 탄력을 떨어뜨려 심하게 코를 골게도 합니다.
그런데 오랜 기간 근육의 탄력이 저하되게 되면, 추후 살을 뺀다고 하더라도 예전 상태로 돌아가기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즉 체중감량이 너무 늦게 이뤄진 분들에겐 다이어트가 최고의 코골이치료법이 아닐 수도 있다는 얘기~!
다이어트는 병원에서 코골이수술(혹은 비수술적 치료)와 병행을 권유할 정도로 코를 고는 것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늦지않게 시작하세요.
옆으로 누워자는 것도 괜찮은 코골이치료법
(믿기 힘든 분들도 있겠지만) 제목 그대로입니다. 옆으로 누워자는 습관을 들이는 것만으로 코고는 소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큰 효과를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리 몸은 중력의 영향으로 등을 대고 바로 누우면 혀가 기도쪽으로 밀리거나 쳐져 기도가 좁아집니다. 이 정도 좁아졌다고해서 모두 (코골이치료법을 찾아댜 될 정도로) 심하게 코를 고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가뜩이나 좁아진 기도상태에, 근육의 탄력을 쳐지게 만드는 요인(피로, 음주, 나이, 비만 등)이 발생하면 기도가 더욱 좁아져 코를 심하게 골고 심하면 무호흡 증상까지 나타나는 것입니다.
(어려운 얘기는 모두 각설하고) 결론은 옆으로 돌아누워 자는 습관만으로도 심각하지 않은 상태의 코골이 정도는 쉽게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도가 매우 좁아졌다면 이상의 코골이치료법으로는 호전을 기대하기 어려워
근육의 탄력을 쳐지게 만드는 요인(피로, 음주, 나이, 비만 등)중에서 피로와 음주를 제외한, 나이와 비만 등으로 기도가 심하게 좁아진 것이라면 생활 습관의 개선만으로 상태의 호전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관련 병원(수면클리닉)을 찾아 수술 혹은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개선을 도모해야 합니다.
정확한 상태를 알고 싶다면 수면다원검사와 3DCT 촬영을 받아야
생활 속의 코골이치료법으로 코골이를 호전시킬 수 있는지는, 다이어트와 옆으로 누워자기를 6개월 이상 꾸준히 실천한 다음에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수면클리닉 예약 방문 / 기도의 모양과 크기를 확인하기 위한 3DCT 촬영 / 무호흡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심한 코골이와 동반되어 나타나는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 뇌졸중, 심장질환 등의 각종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을 피폐하게 만드는 주범을 치료없이 방치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생활 속에서 코골이치료법의 실천에 앞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상태를 확인해야 되는 이유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