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압기 평생 관리는 수면클리닉에서
- 코골이-수면무호흡증/비수술적치료
- 2015. 3. 20. 16:14
양압기의 꼼꼼한 관리, 수면클리닉에서 받으세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염두에 두고 있는 분들은 대체적으로 수술이냐 양압기를 두고 많은 갈등을 하게 됩니다.
근원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마음이 끌리다가도 몸에 칼을 대야 한다는 부담감에 꺼려지기도 하는 수술,
뛰어난 치료효과에 선택하고도 싶지만, 평생 착용이라는 점이 자꾸 걸리는 양압기.
수술이냐 양압기냐... 수면클리닉의 전문의료진은 환자들의 선택에 있어 조언까지는 해줄 수는 있겠지만, 최종적인 판단은 스스로 내려야 합니다.
여러분의 올바른 판단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위해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 양압기를 중심으로 풀어볼게요.
지속적 비강기도양압호흡기(CPAP), 양압기란?
양압기(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CPAP)는 특별히 고안한 마스크를 통하여 기도로 공기를 집어 넣어주는 기계입니다.
CPAP의 마스크는 환자를 대신하여 호흡을 해주는 것은 아니고, 공기의 흐름을 만들어 공기를 들이마실 때 환자의 기도를 계속 열어둘 정도로만 주어집니다.
수면클리닉의 수면전문의나 수면전문기사의 처방에 따른 적정한 압력으로 자는 동안 일정 시간 이상 착용만 잘한다면, 수면무호흡증 치료 효과는 어떤 치료방법에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뛰어납니다.
다만 이 치료효과라는 것이 양압기 착용시에만 발휘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착용하더라도 수술처럼 근본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없애주지는 못한다라는 점은 아쉽긴 합니다.
(참고) CPAP(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치료를 중도에 포기하는 환자의 비율은 적지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임대를 통해 2~3개월 정도 적응기간을 가져본 다음에 정식으로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압기 선택의 핵심은 수면클리닉의 관리 프로그램
아무리 효과가 뛰어난 CPAP이라고 하더라도 주기적인 관리(=적정 압력으로의 조정)를 평생 받지 못한다면 그 효과는 반감됩니다.
적정압력을 찾는 것은 구입시에도 마찬가지로, 판매점에 가서 구매하여 바로 사용한다고 그 효과를 100% 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수면클리닉에서는 적정 압력을 찾아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착용하게 함으로써 CPAP의 순응률과 치료효과를 높여 드립니다.
고혈압처럼 평생 관리를 잘해야 그 효과의 탁월함을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양압기, 평생 착용하는 동안 꼼꼼한 관리를 해줄 수 있는 수면클리닉 선택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답변드립니다) 온라인 무료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