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는 무엇일까요?
- 수면다원검사
- 2015. 5. 27. 12:09
수면다원검사는 어떤 검사일까요?
간밤에 내가 심하게 코를 골았다는데, 본인은 그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잠을 자는 동안 몇 번씩이나 숨을 멈춰서 큰일 나는 줄 알았다고 식구들이 이야기하는데, 실제 숨이 몇 번이나 멈췄는지, 진짜 숨이 멈추긴 한건지 느끼셨나요?
오늘은 내가 겪고 있는 수면질환이 무엇인지, 어떤 상태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꼭 실시해야 하는 검사, 수면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수면다원검사는 무엇일까요?
수면다원검사는 환자의 수면질환이 무엇인지 실제 잠을 자면서 검사를 하는 표준검사입니다.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뿐만 아니라 하지불안증후군, 기면증 등 여러 수면질환을 찾아낼 때 반드시 실시해야 하는 검사입니다.
검사에는 실제 밤에 자는 만큼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박 2일 병원 검사실에서 보내며 검사를 해야하지만, 수면 스타일을 고려해 24시간 언제든지 수면다원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잠을 자고 난 후에는 약 2~3시간에 걸쳐 결과를 판독하고, 수면질환의 양상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환자가 겪고 있는 수면질환의 구체적인 치료 여부 / 치료 방법에 대해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평소 잠드는 시간보다 한 두 시간 먼저 병원에 와서 적응시간을 갖은 후 잠을 자면서 진행합니다.
물론 새로운 공간에 대해 탐색하는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면 검사 시간에 맞쳐 방문하셔도 됩니다.
이 검사는 바늘을 몸에 찌르는 등의 과정이 전혀 필요없는 잠을 자는 동안 자연스럽게 결과가 측정되는 통증이 없는 검사입니다.
검사를 위해 사전에 복용해야 되는 약이 필요하지도 않고, 굶어야 되는 것도 아니니 어떠한 부담도 없이 편하게 예약된 시간에 수면클리닉에 방문만 하시면 됩니다.
결과측정을 위한 센서를 몸에 부착한 상태로 졸린 시간에 잠을 자기만하면, 수면 중의 뇌파, 심전도, 근전도, 안구의 움직임, 팔다리의 움직임, 수면자세, 호흡상태, 코골이, 동맥의 산소포화도 등 자면서 일어나는 신체 여러 부위의 세세하고 민감한 변화 양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수면클리닉에서
숨수면클리닉에서는 미국수면전문기사(RPSGT)의 체계적인 검사 및 국제수면전문의 자격이 있는 이종우 대표원장의 최종 판독을 통해 다양한 수면장애/질환을 정확하게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의료진에 의한 검사를 통해 내 수면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면 그 동안의 생활 속에서 나타났던 정체모를 피곤함과 만성피로의 원인을 알아내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숨수면클리닉은 수면호흡장애 환자를 위한 이산화탄소 모니터링 등 첨단의 장비들을 통한 검사, 최적의 상태에서 편안하고 안락한 검사를 지향합니다.
참고로 정확한 검사 결과를 위해 최대한 평상시와 같은 수면상태를 보여야 하기 때문에 검사 당일 낮잠은 피하시고, 커피, 홍차 등 카페인과 음주를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더 나아가 수면무호흡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더 이상 지체하지 마시고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진심으로 권해드립니다.
내 삶의 질이 좋아지는 것은 내 잠의 질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더 자세하게 수면다원검사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무료상담을 클릭해보세요.
여러분의 편안한 잠을 돌려드리고 싶은 숨수면클리닉이 진심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