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와 코고는 것이 무슨 상관?
- 수면다원검사
- 2015. 9. 2. 12:11
코골이치료의 첫 단추는 바로 수면다원검사
모든 일에는 가장 첫 단계에서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지긋지긋한 코골이를 치료함에 있어서도 그 첫 단추를 잘 꿰는 일은 바로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하는 검사, 수면다원검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환자가 겪고 있는 수면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수면장애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아내기 위한 전문적인 검사입니다.
코골이라고 하더라도 그 원인은 환자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지불안증후군, 기면증 등 숙면을 방해하는 여러 수면질환을 진단할 때 반드시 받아야하는 검사 또한 수면다원검사입니다.
코골이는 특성상 잠을 자는 동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러니 코를 고는 상태, 정도,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잠을 자는 동안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다시 말해 수면다원검사는 자는 동안 발생하는 여러 가지 수면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다수의 측정장비를 이용하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기록하고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단순히 눈으로 관찰하고, 귀로 듣는 단순한 검사가 아니라 다각적인 검사 장비들이 동원되는 정밀한 검사입니다.
뇌파/안전도/근전도/심전도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센서들을 온몸에 붙이고 하룻밤 자면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수면다원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됩니다.
병원에서 잠을 자는 것이 어색할 수도, 불편할 수도 있지만, 정규 수면다원검사가 가능한 전문적 수면센터에서는 불편함이 없도록 안락하고, 편안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꾸며놓았기 때문에 잠자리 환경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방사선에 노출이 되거나, 주사를 맞는 등의 행위가 없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비교적 부담없는 검사입니다.
수면다원검사, 미리 예약하시면 편해요~
검사의 특성상 하룻밤을 보내며 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보통 6시간 정도 잠을 자면서 측정을 받는 것으로, 미리 예약을 한다면 아침에 일어나 몇 시간만 기다린다면 결과를 들을 수도 있고, 전문의의 상담도 함께 들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날짜, 충분한 상담을 위해서는 넉넉하게 시간을 두고 예약하시면 좋습니다.
전문의료진들에 의한 꼼꼼한 검사와 진단은 선택이 아닌 필수!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수면 전문 의료진이 있어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이 중요한 일이겠지요?
숨수면센터에서는 미국수면전문기사(RPSGT)의 체계적인 검사 및 국제수면전문의 자격이 있는 이종우 대표원장의 최종 판독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다양한 수면장애/질환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코골이치료의 첫 단추를 제대로 꿰어나가는데 있어 한치의 부족함도 없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내 수면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수면다원검사, 더 이상 미루지 마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