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 코가 문제가 아니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2. 9. 08:00
#1. 30대 미혼남성 이모씨
직장인 이모씨는 키 185㎝에 85㎏의 건장한 체격의 훈남이다.
회사에서도 성실하고, 자상한 성격으로 동료나 선후배들에게 신뢰가 두텁다.
그런 그가 얼마 전 직장 동호회에서 떠난 스키 캠프에서 심각하게 코를 골아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근무 성적도 좋고, 평소 훈남 이미지를 잘 지켜온 그이기에 이번 스키캠프의 밤은 스스로에게도 민망하고, 찜찜하기 그지 없다.
잠이 든 그를 동료들이 몇 번 깨워도 봤지만 아랑곳없이 잠만 잘 자더라며 신기해하는 선후배들에게 할 말을 잃은 이모씨.
그날부터 집과 회사 근처의 이비인후과를 폭풍 검색해서 코골이치료 병원을 찾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이비인후과에서 목젖 수술을 했던 선배가 추천한 회사 근처 병원을 찾은 이모씨.
의사는 목젖 제거 수술을 권유했다.
선배의 권유도 있었고 해서 의심없이 바로 수술을 결정한 이모씨.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편안하게 숙면을 취하는 것 같았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회식 후 잠이 들면 예전처럼 코를 곤다는 어머니의 청천벽력같은 소리!
과연 무엇이 문제였을까?
#2. 40대 가장 선모씨
아내와 두 아들을 둔 결혼 19년차 대기업 부장 선모씨.
회사의 구조조정 바람에 흔들리지 않기 위하여 낮이고 밤이고, 주말이고 휴일이고 가리지 않고 일을 하던 중,
모처럼 밀린 연차를 써서 꿀맛 같은 휴가를 3일 받게 되었는데, 아내의 소원은 여행도 아니고, 쇼핑도 아닌 남편의 코골이치료!
처음엔 아내의 말에 코웃음을 쳤던 선모씨.
그러자 아내의 싸늘한 반응,
"당신 이번에 코골이치료 안 받으면 각방 써! "
코골이치료와 부부생활을 맞바꿔야 한다는 뼈아픈 현실을 직시하고 나서야 선모씨는 자신의 수준이 심각하다는 것을 조금씩 인식하기 시작했다.
아내가 추천한 병원을 찾아간 선모씨, 수면다원검사를 한 후, 양압기를 처방받았다.
양압기는 수술 없이 마스크를 착용해서 수면 중 기도 내 압력을 가해서 코골이/수면무호흡을 완화시키는 장치라고 했다.
수술을 피할 수 있어서 좋아라 하고 비싼 양압기를 냉큼 사가지고 온 선모씨.
그런데 양압기 착용은 정말 고역이었다.
마스크를 쓰고 잠을 자야 하고, 자다보면 빠져 있는데다 평생 써야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코를 고는 것보다 더 깊은 괴로움을 그에게 안겨줬다.
코골이치료를 하려다 사람 잡겠다는 투정과 짜증, 온갖 저항을 통해 결국 한 달 만에 양압기를 뗄 수 있었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은 양압기 적응은 생각처럼 쉽지 않아 실패율이 높아, 선모씨처럼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이모씨와 선모씨에게 적합한 코골이치료 방법은?
우선 이비인후과에서 목젖 수술 후 다시 코를 골게 된 이모씨.
그의 문제는 코를 고는 원인이 목젖이 아닌 좁은 기도에 있다는 것이다.
코골이의 주요 원인 부위가 기도에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코골이치료 수면클리닉에서는 기도와 관련하여 꼼꼼하게 검사한다.
또한 코골이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 중 70%가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도의 크기를 넓혀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모씨는 목젖 절제만으로는 부족하고 기도를 확장하는 코골이치료를 받았어야 한다.
기도를 근본적으로 넓혀주는 수술적 코골이치료법이 몇 년 전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1회 시술만으로도 90% 가까이 정상화 또는 완치에 가까운 호전을 보이기 때문이다.
기도확장수술을 위해서는 우선 수면다원검사와 3DCT를 촬영해서 코를 고는 원인 부위와 구체적인 증상, 해부학적 골격구조를 살펴야 한다.
기도확장수술은 환자들의 증상과 유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수면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시술하는 것이 필수다.
양압기 적응에 실패한 선모씨.
양압기는 탁월한 코골이치료 효과에도 불구하고, 실제 적응하는 것이 쉽지 않아 중도포기자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응과정 없이 바로 양압기 치료를 시작했기에 실패했다.
병원에서 수술적 코골이치료에 대한 설명없이 양압기의 치료효과에만 열을 올렸기에 더더욱 아쉬운 것이 사실.
선모씨는 수면다원검사 결과 1시간에 10초 이상 호흡이 멎는 무호흡지수가 35회로 중증 수면호흡장애에 해당된다.
선모씨가 코를 고는 원인은 혀의 가운데 볼륨이 너무 두꺼워서 기도가 막히는 현상에 있는 것으로 진단됐다.
따라서 코골이치료를 위해서는 기도확장수술 중 혀의 볼륨을 축소시키는 SMILE수술을 받게 되면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SMILE수술은 혀의 가운데와 뒤쪽에 공간을 내고 그 공간만큼 혀 부위의 볼륨을 축소시켜 혀뿌리 부위의 공간을 확보하는 수술이다.
SMILE수술은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는 게 큰 장점이고, 수술 후 맛의 변화나 연하장애(음식물을 식도로 온전히 넘기지 못해 기도나 폐로 음식물이 들어가는 질환)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
이와 같이 코골이치료는 환자마다 해부학적 골격 구조, 증상 및 무호흡 지수 등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수면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받아야 재발없이 완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골이치료로 각광받는 기도확장수술의 경우, 수면장애 진단 후 시술을 받게 되면 실비보험 보상율이 최대 90%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도 매우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