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그냥 내버려두지 마세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2. 24. 14:18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그냥 내버려두지 마세요~
코골이는 수면 중 공기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이완된 연구개와 목젖 등의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소음입니다.
일반적으로 코골이라하면 코에서 나는 소리라 생각해서 식구 중에 시끄럽게 코를 고는 사람이 있으면 코를 잡아당기기도 하지요. ^^*
하지만 코골이는 코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 기도 주변의 상관물들에 의해 발생되는 소음이라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코골이를 제대로 알아야 코골이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코골이 자체만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좁아진 기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저호흡, 무호흡증 등 호흡질환이나 다른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옆 자리에서 자는 사람이 코골이 소리 때문에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의 심각한 코골이가 3~5년 정도 지속된 경우, 시급히 치료를 해야하는 수면무호흡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중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여자의 3.2%, 남자의 4.5%에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수면무호흡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음에도 당장 치료를 해야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한 대학병원에 내원한 환자 1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더니 전체의 13.4%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같은 것이라고 알고 있었으며, 치료 방침을 정하기 위해 필요한 검사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도 60%를 넘지 않았다고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자는 동안 숨이 멈추는, 아주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대개 수면무호흡증은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피곤한 상태에서만 나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라는 특징도 가지고 있구요.
숨이 한번 멈출 경우 그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약 10초 이상 숨을 쉬지 못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우리들 건강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 당뇨, 뇌졸중, 동맥경화, 심장마비 등이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얻게 될 수 있는 질병들입니다.
이 밖에도 우리의 몸 속 산소 포화도가 떨어져 자신도 모르는 사이 뇌가 각성을 일으켜 잠에서 깨는 경우가 많아, 꽤 긴 시간을 잤다고 생각했는데도 막상 숙면을 취한 시간은 얼마 되지 않고, 다음날에도 늘상 피곤한 몸 상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면무호흡증인지 어떻게 알게 될까요?
오랫동안 코를 심하게 골아 왔던 분들은 잠결에도 숨이 멈춰져 있다는 것을 자각할 수도 있고, 때로는 옆에서 잠을 자던 사람들이 알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각을 했든, 누군가가 알려주었든 수면클리닉에서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내려져야만 치료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 여부는 전문적인 장비와 검사 및 판독 인력이 갖춰진 수면클리닉에서 정규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후 결정해야 합니다.
숨수면클리닉은 미국 수면의학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전문의와 미국 수면전문기사의 직접판독을 원칙으로 수면다원검사 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개인이 가입한 보험(=실비보험)에 따라 보험료 환급을 받을 수 있으니 비용 걱정마시고, 오랫동안 코골이로 고생하고 있다면 숨수면클리닉과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