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수술,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다양한 수면무호흡증 수술,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수면 중에 10초 이상 호흡 멈춤이 반복되는 수면무호흡증은 그대로 두면 뇌혈관이나 심장혈관, 고혈압 등 여러 위험한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족한 산소공급으로 노화와 치매 등도 빨리 올 수 있으므로 치료가 시급한 질환의 하나예요.


그런 만큼 수면무호흡증 수술도 예전과 달리 의학기술발달과 더불어 다양해져서 한 가지 방법만이 아니라 서로 다른 환자 상태에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지요.


그렇다면 수면무호흡증 수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면무호흡증의 근본적인 원인은 '좁은 기도'에 있으므로 그에 필요한 치료란 기도를 확장시켜 호흡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있어요.


그래서 이와 같은 무호흡증의 정상화에 필요한 치료법을 기도확장(재건)술이라고도 하는데 과거에는 양악(미용목적과 반대방향)술이 그 대표적인 기도를 넓히는 치료법이었지요.


하지만 양악술은 위턱, 아래턱을 모두 움직여야 하는 만큼 위험하기도 할뿐더러 일상생활로의 귀환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이 길뿐만 아니라 후유증도 심해서 선택하기가 쉽지 않았어요.


그러나 현재는 양악 없이도 기도를 충분히 확장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정도의 수면무호흡증 수술이 있는데, 이설근전진술, 설근성형술, 설골고정술, 경구개전진인구성형술, 초음파 가이드 점막하 혀절제술을 통칭하여 기도확장술이라고도 해요.


수면무호흡증 수술 기도확장술의 치료 원리는 기도를 확장시켜주기 위해 혀의 방향과 입천장 등을 이용하는데 혀는 3가지 방향으로 기도를 확보하고, 연구개 입천장을 옆 방향으로 이동시켜 주는 것이에요.





이설근전진술은 코골이 수면호흡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혀뿌리 뒤쪽 부분을 넓혀주는 수면무호흡증 수술법이에요.


자면서 혀가 뒤로 밀리는 현상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를 막아주기 위한 것이지요.


구체적으로는 아래 입술과 치아 사이를 약 4-5cm절개하여 혀가 부착되어 있는 아래턱 뼈 부분을 절골한 후, 앞으로 전진시켜 고정시켜주는 방법이에요.


일반적으로 턱이 작거나 좁거나 뒤쪽으로 들어간 경우, 상대적으로 혀가 두껍거나 큰 경우 등이 적용 대상이에요.





설근성형술은 혀 뒤쪽 일부의 근육을 깎아 뒤쪽 기도 모양을 숨쉬기 좋도록 확장시켜 주는 수면무호흡증 수술법이에요.


환자마다 서로 다른 모양과 크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에 맞춰 내시경 시야나 다빈치로봇을 이용해요.


설근성형술은 단순 혀 절제술에 비교하면 혀의 붓기, 부종, 통증이 적어 수술부위에 따라 1-3주 정도면 회복이 가능해요.





설골고정술은 흔히 목젖이라고 하는 지점 위에 위치한 뼈가 혀를 포함한 주변 근육들과 더불어 기도를 좁게 하는 경우에 필요한 수면무호흡증 수술법이에요.


혀를 앞쪽 아래로 이동시켜, 혀뿌리 및 혀와 붙어있는 연구개 뒤쪽의 공간을 확장시켜 기도를 통한 공기흐름이 원활하도록 해주는 방법이에요.


일반적으로 혀뿌리 뒤쪽의 기도가 좁아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는 경우가 이 치료방법의 대상이에요.





경구개 전진 인두성형술 TAP은 정상적인 기도확장이 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할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 수술로 입천장에서 비교적 연한 뒤쪽 부분인 연구개의 아랫부분을 일부 절제하여 그 뒤쪽 공간을 넓혀주는 수면무호흡증 수술법이에요.


입천장 앞쪽부위인 연구개 뼈를 일부 절제하여 5-10mm앞으로 이동시켜 연구개 뒤쪽 공간을 넓혀주어 기도를 확장시켜 주는 방법이에요.





SMILE술이란 다른 말로 초음파 가이드 점막하 혀절제술이라고도 하는데 혀의 뒤쪽 가운데 볼륨을 축소시켜주는 수면무호흡증 수술법이에요.


혀의 가운데 뒤쪽에 공간을 내고 그 공간만큼 혀 부위의 볼륨을 축소시켜 혀뿌리 부위의 공간을 확보할 수 있지요.


기존의 고주파를 이용한 방법에 비하여 빠른 시간에 효과적으로 설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에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