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시간이 지난다고 나아지지 않아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11. 12. 12:14
병을 키우는 건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코골이도 예외가 아니랍니다.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25%에 해당되는 약 천만명에 해당되는 분들이 코를 고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시는 분들은 아주 적다고 합니다.
코를 고는 것을 피곤하면 나타날 수 있는 수면습관 정도로 가볍게 생각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코골이는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여러 합병증을 유발하는 치명적인 수면질환인데도 말입니다.
코골이는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코를 고는 것은 수면 중 목젖과 혀를 지탱하는 근육이 이완되고 중력의 영향으로 혀나 연구개 부위가 뒤쪽으로 처지면서 기도 부위가 좁아져 나타납니다.
좁아진 기도를 통과하는 공기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압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압력을 가장 많이 받는 부위가 떨리면서 소음이 생기는데, 바로 이것이 코 고는 소리로 들리는 것입니다.
물론 단순하게 코만 고는 것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경우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주간졸림증, 기면증,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심혈관계 질환 및 당뇨, 치매 등의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코만 고는 것이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수면클리닉을 찾아 수면다원검사 및 3DCT, 내시경 검사 등을 통해 수면호흡장애가 있는지 살펴본 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외과적 치료 또는 장치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외과적 치료는?
외과적 치료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기도확장술입니다.
예전에 좁아진 기도를 넓히기 위해서는 양악술을 실시하기도 했었는데, 그 후유증이 상당하기에 시술의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에 반해 기도확장술은 (양악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통증도 적고, 치료 후 회복 속도도 빨라 일상생활로의 복구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인 '좁은 기도'를 근본적으로 넓히기 때문에, 90% 이상 정상화가 가능한 치료법입니다.
기도확장술은 단순한 방법은 아니고 크게 5가지 시술로 나눌 수 있는데요.
다섯 가지 방법들을 단일하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 상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후 치료 디자인을 한 후 하나 또는 여러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시술해야 합니다.
전문의의 전문적 실력과 임상경험이 따라줘야함은 말할 것도 없을 것입니다.
장치 치료는?
외과적 치료법이 한번의 치료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정상화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몸에 칼을 댄다는 부담이나 여러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장치 치료를 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장치 치료법법의 대표격인 양압기는 기도확정 외과적 치료의 효과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인데요.
'지속적 비강기도양압호흡기'는 마스크를 통하여 기도로 공기를 넣어주는 장치 치료법 중 대표적이고 가장 효과적인 의료기기입니다.
개별적인 수면습관이나 자세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양압기의 적정압력은 치료효과를 결정짓게 되는데요.
따라서 수동 양압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양압적정검사와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나에게 꼭 맞는 압력을 찾아 적정압력으로 세팅해야만 합니다.
사용하는 동안에도 주기적으로 적정 압력을 찾아 맞춰주어야만 100% 효과를 누릴 수 있음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압기 평생관리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 수면클리닉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겠지요.
끝으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양압기 착용으로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근본적으로 치료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오직 '수술'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