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클리닉 선택의 기준은!
- 숨수면클리닉
- 2016. 6. 24. 12:01
수면클리닉 선택의 기준은!
EBS <명의>라는 프로그램 아시나요?
각 질병에 관한 우리 나라의 전문의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였는데요.
그 프로그램을 보면 병원의 간판보다는 각 질환을 고치는데 오랫동안 애써오고 환자들을 정상화시켜온 전문의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됩니다.
수면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조건 큰 병원이 낫겠지하고 대학병원으로 가는 것보다 수면질환분야에서 전문적 실력을 쌓아 인정을 받고, 환자들을 정상화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 수면클리닉을 찾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수면클리닉을 찾는 분들이 병원 선택의 기준을 어디에 두면 좋을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치료 후 정상화되어 건강한 일상을 유지할 수 있다는 확신이 중요할텐데요.
이것은 정상화된 환자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는지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많은 병원글의 홍보 속에서 옥석을 가릴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무호흡지수의 정상화, 기도의 확장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환자들에게 공개하고 있는지의 여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무호흡지수가 정상화되었는가?
RDI(Respiratory disturbance index)는 수면다원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당 무호흡지수를 말합니다.
치료 전 수면다원검사로 파악을 하게 되는데요.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졌다면, 치료 후에는 RDI가 정상 수치가 되어야 합니다.
치료 전보다 코골이 소리가 준 것 같아요, 예전보다 잠을 자고 일어나면 개운해요.. 라는 주관적인 느낌이 아니라 RDI의 정상수치가 정상화되었음을 객관적으로 확인시켜주는 것입니다.
RDI 수치는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 정상화를 판단하는 의학적 진단 기준인데요.
의사들 또한 정상화를 진단할 때 반드시 확인하는 사항이 바로 RDI 수치입니다.
3DCT 촬영으로 기도확장 여부를 mm 단위까지 확인할 수 있는가?
수면클리닉을 검색하시면서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좁은 기도'에 있다는 사실, 확인하셨지요?
그렇다면 코골이/수면무호흡증 수술 후에는 기도가 확장되어 정상인들 만큼의 기도크기가 되어있어야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텐데요.
수술 후 확장된 기도를 mm의 작은 차이까지 확인할 수 있는 3DCT 사진으로 수술 전후 기도의 크기를 반드시 비교할 수 있어야합니다.
수면클리닉에서도 이러한 결과를 환자들에게 공개할 수 있어야하구요.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정보들을 환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 병원은 그다지 많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숨수면클리닉은!
수면클리닉, 이제는 크게 낯설지 않으실텐데요.
수면클리닉은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등 다양한 수면질환을 체계적으로 검사, 진단, 전문적인 치료를 하는 전문의료기관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우리 나라에는 아직 의과대학에 수면의학과가 개설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이라 하더라도 수면전문의가 없는 실정이지요.
그럼, 어떻게 수면질환을 다르고 있는지 궁금하시지요?
수면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많으니 수면질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나 신경정신과 전문의가 치료를 전담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면전문의로서의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조건이 바로 미국 수면전문의 시험(Certified International Sleep Specialist)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0명이 채 되지 않는 의사들이 미국 수면전문의 시험에 통과해서 수면질환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미국 수면전문의 시험을 통과한 후 우리나라 수면클리닉을 선도하고 있는 숨수면클리닉의 이종우 대표원장은 코골이/수면무호흡 환자의 정상화를 위해 기도확장술 등 전문적인 치료법을 선두적으로 도입하여 수많은 환자들을 정상화시켜오고 있습니다.
수면전문의의 전문적 실력과 객관적인 데이터로 환자들의 정상화를 확인시켜주는 수면클리닉, 이제 선택의 기준이 확실해지셨나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