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 기타 수면질환
- 2016. 10. 5. 15:25
수면장애,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10월 4일에 수면 및 수면장애 등과 관련한 특별한 연구결과가 발표됐습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신경과학연구단 이창준 박사 연구팀과 한국식품연구원 특수목적식품연구단 조승목 박사 연구팀은 공동 연구를 통해 "소나무 피톤치드의 진정·수면 개선 효과와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 발표한 것이 바로 그것인데요.
그동안 나무가 내뿜는 피톤치드가 몸에 좋은 것을 알고 있었지만, 정확한 인과관계는 밝혀진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연구를 통해 '소나무 피톤치드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인 알파-피넨(α-pinene)이 진정 및 수면개선 효과가 있을 것'을 파악하기 위해 동물 실험을 통해 진정 및 수면효과 관련 신경세포를 분석했다고 합니다.
해당 동물에 알파-피넨을 투여한 결과 낮은 농도(25mg/kg 이상)에서 진정작용을 보였으며 높은 농도(100mg/kg)에서 수면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특히 기존의 수면제(졸피뎀)와 달리 수면의 질을 낮추지 않고 수면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나무의 피톤치드가 수면개선에 유용하게 쓰이리라 생각합니다.
심한 코골이도, 잠을 자다가 갑자기 숨이 멈추는 수면무호흡증도, 불멸의 밤을 보내게 하는 불면증도 모두 날려버리고, 편안한 잠을 자고 싶다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수면장애를 날려버리기 위해서 흐트러진 우리의 생활습관을 조금씩 바꿔보는 것부터 시작해보면 어떨까요?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오랜 습관을 바꾼다는 것이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수면장애로 고생하고 있다면 도전해보세요.
1.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늘 피곤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면 커피를 줄여보세요.
근무 중에도, 식사 후에도,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할 때도 가장 흔하게 마시는 것이 바로 커피인데요.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손에서 놓지 못하는 스마트폰, 잠자리에서만은 멀리 떨어트려 놓으세요.
스마트폰의 밝은 빛이 숙면을 방해한답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면 따뜻한 물로 가볍게 샤워를 하거나, 책을 한번 읽어보세요.
3.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면 수면장애를 완화시킬 수 있어요.
특별한 운동이 아니더라도 식사 후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 잠들기 직전엔 너무 심한 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4. 힘든 하루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 TV와 함께 치맥을 즐기는 분들 많으시죠?
지나친 알콜과 고단백, 고지방 음식을 밤에 먹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야식의 유혹을 이겨내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수면장애가 있다면 부담스러운 야식보단 따뜻한 우유 한잔을 드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5.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너무 늦진 않으신가요?
규칙적으로 잠자고, 일어나는 것은 어린 아이가 아니더라도 꼭 필요한 생활습관이랍니다.
오늘부터라도 시작해보세요.
건강한 잠이 우리 생활에 차지하는 부분은 생각보다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건강한 잠과 몸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있는데도 수면장애가 있어 고민이라면 언제든지 숨수면센터에 전화하셔셔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검사, 치료방법, 치료기간, 비용... 궁금하신 점들을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