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치료법 혼자 정하지 마세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11. 16. 11:54
코골이 치료법 혼자 정하지 마세요
평소 심한 코골이로 가족들에게 핀잔을 듣던 직장인 A씨는 더 이상 이대로 안되겠다 싶어 치료를 하기로 결심합니다.
처음에는 시중에서 코골이에 효과가 있다며 저렴하게 판매하는 기구나 약물을 이용하기도 하고, 잠을 잘 자게 해준다는 배게나 향초 등을 이용하기도 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볼 수 없었습니다.
너무 저렴한 비용으로만 해결하려 해서 안 되는 건가 싶던 A씨는 병원에서 다루는 코골이 치료법을 이용해 효과를 보았다는 지인 B씨를 만나기로 결심합니다.
지난해 수면클리닉에서 다루는 코골이 치료법을 시행하고 나서 더 이상 코를 골지 않게 됐다던 B씨는 A씨에게 중요한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스스로 코골이를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지 정하려 하지 말고 일단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여 수면다원검사부터 받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코골이 치료법 결정은 검사 후에!
A씨는 B씨의 조언에 따라 우선 수면다원검사병원을 진행하지 않는 병원은 거르기로 했습니다.
코골이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의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검사는 수면다원검사뿐인데, 검사도 하지 않은 채 자기들이 다룰 수 있는 치료만 시행하는 병원을 어떻게 믿을 수 있겠냐는 얘기를 B씨에게 들었기 때문입니다.
A씨는 오랜 시간 수많은 수면다원검사 경험으로 코골이 치료법을 처방해온 병원들을 추려내었습니다.
병원선택은 다수의 코골이 치료법이 가능한 곳에서!
병원들을 추려낸 뒤 A씨는 B씨가 해준 또 다른 조언을 따라 최종선택을 하기로 했습니다.
바로 다수의 코골이 치료법을 다루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었습니다.
B씨는 A씨에게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는 병원이라 할지라도, 병원에서 가능한 코골이 치료법이 제한돼 있다면 환자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찾는 검사가 의미 있겠냐고 하였습니다.
경증의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환자에게는 구강내장치가, 심각한 무호흡증이 동반된 환자에게는 기도확장술이, 외과적 치료를 꺼려하는 환자에게는 양압호흡기 치료를 처방할 수 있어야 치료효과를 볼 수 있지 않겠냐는 것입니다.
A씨는 마침내 최종적으로 가장 믿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가 선택한 병원은 2005년 개원 이후 9천례 이상의 수면다원검사 경험과 6만여 명의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다섯 가지의 기도확장술, 양압장치치료, 구강내장치 치료 등 다양한 코골이 치료법을 다루는 숨수면클리닉이었습니다.
코골이 치료법 결과는 RDI 수치와 3DCT 사진으로!
마침내 숨수면클리닉에 내원한 A씨는 검사를 진행한 결과 중증의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됐습니다.
중증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급사할 수도 있을 정도로 위험한 질환이었기에 A씨는 의사의 권유에 따라 당장 외과적 치료법인 기도확장술을 받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치료가 다 끝난 뒤 A씨는 수면클리닉 원장으로부터 RDI 수치와 3DCT 사진이란 자료들을 통해 치료결과를 확인 받을 수 있었습니다.
RDI 수치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무호흡 지수인데, 이 지수가 30 이상일 경우 A씨처럼 중증의 수면무호흡증을 진단받게 됩니다.
치료를 통해 정상화가 됐다면 다시 검사를 진행했을 때는 이 수치가 5이하로 표시됩니다.
3DCT 사진은 수면다원검사와 함께 많이 병행되는 3DCT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통해 육안으로 기도 넓이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데, A씨처럼 중증의 무호흡증 환자들은 상당히 좁은 기도 때문에 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환자들이 기도확장술 등을 시행한 뒤 정상화가 됐다면 치료 전, 후의 3DCT 사진을 봤을 때 기도넓이가 한눈에 확 달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A씨처럼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코골이 환자들이 외과적 치료법인 기도확장술을 받고 정상화된 사례가 삼백 건이 넘게 있습니다.
단순히 코 고는 소리만 제거하는 것이 아닌,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의 위협을 없애고, 수면의 질까지 향상시켜 쾌적한 일상생활을 가능하게 해주는 숨수면클리닉의 코골이 치료법.
당신도 질환이 의심된다면 꼭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