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치료법, 결정은 의사와 상담 후에!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9. 3. 14:07
수면클리닉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코골이치료법, 지속적 기도양압기는 1981년 호주에서 처음 소개된 이후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근간을 이루고 있습니다.
양압호흡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에 있어서 많은 의학적 증거와 함께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보이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양압기를 선택하는 환자들이 많지만, 그에 비해 실질적 사용률은 50% 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률이 낮은 이유는 처음 양압호흡기의 산소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느껴지는 이질감 때문입니다.
많은 무호흡증 환자들은 수면 중 각성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해 성격이 예민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면 중 마스크를 착용한다는 거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마스크에서 주기적으로 압력이 뿜어져 나오는데 이 때문에 이질감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적응에 성공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코골이치료법이 되겠지만, 잦은 거절과 사용중단 등의 현실적 장벽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염두 해두어야 합니다.
이렇게 적응이 필요한 양압기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면클리닉 내원이 필요합니다.
수면클리닉에서는 양압장치 치료를 원하는 환자에게 양압적정검사를 필수적으로 권유합니다.
양압적정검사는 양압기를 사용하는 수면 중, 정상적으로 숨을 쉴 수 있는 기도의 압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양압장치의 압력이 지나치게 높으면 불편함도 그만큼 커지고, 반대로 낮을 경우 마스크 착용 중에도 코골이나 무호흡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압장치는 평생 사용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압력적정검사부터 사후 관리까지 최선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사용률 유지를 위해서는 반드시 수면클리닉의 진단 후에 양압기를 구매하셔야 하며, 만약 장치치료를 적응하지 못하거나 적응할 자신이 없다면 기도확장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좁은 기도를 넓히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으로 내원한 환자가 3DCT 검사 등을 통해 해부학적 진단을 받으면 90% 정도가 정상인보다 기도가 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연구개 성형술 정도가 시행됐으나 해당 치료로는 기도 확장이 거의 되지 않았으며, 치료 결과도 개선 확률이 25% 미만으로 매우 저조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가장 확실한 치료법은 양악확장술이었지만 부작용을 우려한 환자들의 선택률이 매우 낮았습니다.
하지만 의료기술의 발달로 등장한 기도확장술은 양악확장을 하지 않고도 기도확장이 가능한 새로운 코골이치료법입니다.
부분적인 상하악의 뼈를 이동하거나 설근을 일정량 이상 제거하는 등 연구개나 혀뿌리 (혀) 뒤쪽의 좁은 기도를 확장시키는 원리로, 이 치료를 통해 수많은 환자들이 정상화되거나 정상화에 가까운 호전을 보였습니다.
기도확장술과 양압호흡기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치료법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낫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중요한 것은 환자마다 분명히 더 나은 효과를 보이는 치료법이 있다는 것이며,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해서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코골이치료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부터 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