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 생명을 구하는 길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6. 11. 11:28
자는 도중에 본인도 모르지만 일시적으로 숨을 쉬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는 질병이 있습니다.
수면 중 호흡장애에 해당되는 수면무호흡입니다.
수면무호흡을 겪는 환자는 수면 중에 얕은 호흡을 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다가 숨을 몰아 쉬는 현상이 반복해서 나타나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심각한 경우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꼭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미루면 안 되는 이유
수면무호흡 환자가 자면서 숨을 멈추게 되는 시간은 약 1,2초에서부터 심한 경우 100초까지로 다양합니다.
일시적으로 숨을 멈추었다가 다시 호흡을 시작하지요.
잠깐 100초 정도 멈추었더라더도 다시 숨을 쉬기 시작했으니 별 일 아닐 것처럼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호들갑을 떤다고 여기실 수도 있지요.
그러나 인간에게 호흡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뇌에 산소 공급이 중단된 상태가 30초 이상 지속되면 뇌세포가 파괴됩니다.
그리고 2~3분이 넘으면 파괴된 세포가 재생하지 못해 뇌성마비, 발달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이내 사망하게 됩니다.
몸 안에 남아있는 산소로 어느 정도 버티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는다고 해서 곧바로 이렇게 심각한 증상으로 치닫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매일 밤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해서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는 것이 반복된다면 건강에 좋을 리는 없겠지요.
깊은 잠을 자면서 휴식을 취해야 하는 뇌는 호흡을 하기 위해 얕은 잠을 자고, 그 영향으로 인해 신체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무호흡증 치료를 미루면 집중력과 판단력 저하, 무기력함, 우울증부터 고혈압, 심부전증을 비롯한 심혈관질환, 당뇨, 뇌졸중, 치매 등 다양한 중증 성인병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원리, 기도의 넓이에 주목하라
자면서 수면무호흡이 나타나는 이유는 좁은 기도에 있습니다.
기도는 코로 들이마신 공기가 폐까지 이동하면서 거치게 되는 일종의 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깨어있는 각성상태와 달리 잠을 자는 동안에는 심장근육을 제외한 모든 근육이 이완되는데요.
기도주변의 근육도 마찬가지로 이완됩니다.
잠을 잘 때는 눕는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자세의 특성상 기도 윗부분이 중력에 의하여 커튼이 처지듯 아래로 처집니다.
그래서 각성상태보다 수면상태일 때 기도의 넓이가 좁아지게 되는 것이죠.
정상이라면 약간 좁아진 정도로는 호흡에 지장이 없습니다.
기도가 심하게 좁아질 때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됩니다.
너무 좁아져서 공기가 통과하기 어렵거나, 아예 꽉 막혀서 공기가 기도를 통과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호흡증 치료는 수면 중에 기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막거나, 더 나아가 확장시켜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방법들
수면 중 호흡장애를 치료하는 방법은 의료장치인 양압기를 활용하는 방법과 외과적인 방법으로 크게 나뉩니다.
양압기는 공기압을 이용해서 기도가 아래로 처지면서 좁아지지 않도록 만들어줍니다.
즉각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공기압이 있는 동안에만 기도가 좁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착용하고 주무시는 노력이 꾸준하게 요구됩니다.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막는 방식의 해결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외과치료는 기도가 좁아지게 만드는 해부학적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한 후, 그 요소를 제거하여 기도를 넓게 만들어주는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입니다.
기도가 좁아지는 요인은 다양하므로 해당 요인에 맞는 세부적인 방법을 채택해야 효과적입니다.
두 가지 방법 중에서 환자에게 효과적인 방법은 각각 다릅니다.
환자의 검사결과와 상관없이 한 가지 방법만 치료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검사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데요.
두 가지 방법이 모두 가능한 곳에서 치료를 시작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