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원인, 이게 문제였어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9. 6. 13. 11:41
코를 고는 남편 때문에 밤마다 잠 못 이루는 아내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옆에서 잠에 들기 힘든 것 뿐만 아니라, 중증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질병이라는 사실 때문에 더욱 걱정하시는데요.
코를 고는 원인이 비만이다, 비염이다, 술만 안 마시면 된다 등등 여러 이야기들을 들으며 너무 막연해서 현실적으로 해결하기엔 힘들다고 생각하십니다.
그러나 코를 골면서 자는 진짜 원인은 따로 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성인병의 발병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코골이원인을 찾아라
코를 고는 소리는 자는 중에 기도가 심하게 좁아져서 발생합니다.
기도는 코에서 들이마신 공기가 폐로 전달되도록 거치는 통로입니다.
깨어있는 동안에 비해 잠을 자는 동안에는 기도가 약간 좁아지게 됩니다.
기도를 둘러싼 근육이 느슨해지고, 누워서 자는 자세의 특성상 중력에 의해 기도 윗부분이 아래로 처지기 때문이죠.
보통 이 정도로는 호흡에 지장이 없지만 지나치게 좁아지면 코를 골게 됩니다.
좁은 기도를 공기가 통과하는 과정에서 목젖이나 연구개 등 주변에 있는 구조물과 부딪혀 떨리는 소리가 나기 때문이죠.
진동하면서 떨리는 잡음, 일반적으로 코를 곤다고 말하는 소리입니다.
기도가 좁으면 공기가 통과하기 힘들어서 자연스레 호흡에도 지장을 줍니다.
심하게 코를 골면서 자다가 갑자기 소리가 뚝 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자세히 보면 코를 고는 소리와 함께 호흡도 멈춘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공기가 통과할 수 없을 정도로 기도가 좁아져서 코고는 소리까지 멈춘 것입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원인인 좁은 기도를 넓혀야 수면 중 호흡장애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원인, 기도를 좁게 만드는 요소
코를 골면서 자는 것은 수면 중에 기도가 좁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별다른 문제가 없고, 또 다른 사람은 코를 고는 소리가 날 정도로 좁아지는 걸까요.
기도가 좁아지는 요소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선천적으로 기도넓이가 좁아서 조금만 좁아져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혀나 연구개의 크기, 목젖이나 편도선의 크기, 하악(아래턱)의 크기부터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중격이나 비염, 비만, 음주 등 부차적인 요소까지 기도를 좁게 만드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다양한 요소 중에서 한 가지만 해당하는 경우도 있고,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의 심각성과 해부학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원인을 치료하는 방법
코를 고는 문제는 수면 중에 기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만들어주면 해결됩니다.
따라서 병원에서는 기도가 좁아지지 않도록 장치를 이용하거나 외과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양압기는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는 의료기기입니다.
중력에 의하여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을 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방지합니다.
즉각적인 치료효과가 나타나지만, 꾸준한 착용이 요구됩니다.
또한 적응기간이 필요하지요.
외과적 방법은 기도의 넓이를 원천적으로 넓혀주어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해결합니다.
크게 일반외과술, 양악확장술, 기도확장술로 나뉘며, 그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세부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외과치료를 받는가에 따라 치료 후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자의 해부학적인 상태를 확인한 후 개인에게 적합한 외과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치료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양압기와 외과치료는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특정 방법이 더 좋다고 이야기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코를 고는 원인이 코막힘에 있다면 양압기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간경화로 인해 외과치료가 힘든 분들도 있지요.
따라서 코골이원인과 증상을 검사한 후 환자에게 좀 더 효과적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한 치료만 가능한 병원은 환자의 검사결과와 상관없이 치료방법이 결정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양압기와 외과적 방법 모두 가능한 수면클리닉을 선택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