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술병원, 실력이 검증되어야 진짜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19. 4. 11. 09:00
코를 골면서 자는 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은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준다는 외과치료에 관심을 가지면서도 어떤 곳에 가는 것이 좋은지 고민하시는데요.
코골이수술병원을 선택할 때 확인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코골이수술병원, 어떤 방법들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라
코고는 것을 해결하는 외과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인 좁은 기도를 정상인에 가깝도록 넓혀주어서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공기가 통과하는 길인 기도는 사람마다 모양이 다릅니다.
기도가 좁아지게 되는 세부적인 요인들도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의 기도모양과 넓이 등 해부학적인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코, 입천장, 혀와 같이 기도가 좁아지는 세부적인 요소에 따라 수면클리닉에서 사용해야 하는 외과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기도내시경으로 파악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3DCT촬영을 통해 눈으로 기도의 모양과 넓이를 확인한 후 세부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고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골이수술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외과적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코막힘 등 일부분을 해결하는 일반코골이외과술부터 턱뼈를 이동시켜서 기도의 넓이를 확보하는 양악확장술, 기도를 전반적으로 확장을 할 수 있는 기도확장술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코골이외과술은 세부적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이 방법들만 사용하면 최대 30% 정도(일반 20%미만)으로 치료율이 낮은 편입니다.
양악확장술은 효과가 있지만 턱을 앞으로 나오게 만들어야 하므로 외모가 변화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도확장술은 외모의 변화 없이 안전하게 기도를 전반적으로 확장하는 외과치료법입니다.
다섯 가지 세부적인 방법 중에서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이처럼 간단한 방법부터 국내에서 실시하는 곳이 소수인 방법까지 난이도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수면클리닉이 환자의 해부학적 상황에 맞게 세부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치료전후 결과를 공개하는 코골이수술병원
다양한 방법이 가능한 곳이 좋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한 곳이 치료를 잘 하는 곳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환자에게 적합한 방법을 사용해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치료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코골이수술병원에서 치료받은 환자의 전후 결과를 대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대조해 보아야 하는 부분은 RDI (수면무호흡지수)입니다.
코고는 증상을 진단할 때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RDI가 0~5미만이면 정상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5이상~15미만은 경증, 15이상~30미만은 중증도, 30이상은 중증 환자로 진단합니다
RDI는 의학논문에서도 치료효과를 확인하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진단을 위해 확인했던 RDI에 비해 외과치료 후 RDI가 많이 낮아질수록 치료가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RDI결과가 5미만이 되면 정상화가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RDI만 안다면 얼마나 효과적으로 치료했는지 실력을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서 치료 전과 후의 결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수면클리닉은 적은 편이며, 공개하더라도 10~20건 미만의 소수 사례만 공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RDI가 낯설더라도 3DCT 사진을 참고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환자의 해부학적인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촬영하는 3DCT사진은 기도의 넓이를 mm단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전후 3DCT사진을 나란히 두고 비교하면 어떤 구간이 더 넓어졌는지, 기도가 전반적으로 넓어졌는지 등을 시각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RDI와 3DCT사진을 치료전후를 공개해서 비교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는 코골이수술병원을 선택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