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코골이, 남자보다 위험하다?




특별히 몸에 이상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아닌데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항상 몸이 찌뿌둥하고 피곤함을 느끼는 여성들이 있습니다.


특히 구강호흡을 하거나 충분한 시간을 잤음에도 주간 피로감이 지속되는 경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여성들이 코를 고는 것을 창피한 문제로만 생각하고, 질환으로써의 심각성을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특히 여성들은 장비치료든 외과적 치료든 미용적 문제로 시행하지 않으려 하는데, 이로 인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여자코골이가 발생하는 이유


치료가 필요한 정도로 코를 골고 있는 여자분들의 경우 상기도저항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기도저항증후군은 무호흡증이 수면 중 기도가 완전히 막혀서 빈번하게 잠에서 깨는 것과는 달리, 기도가 완전히 막힌 상태는 아니지만 기도가 좁아져 있어 힘들게 호흡을 이어가다가 자주 잠에서 깨는 증상입니다.


즉 코고는 소리가 없거나 매우 적은 셈입니다.


남성들의 코 고는 증세와 무호흡증의 원인은 주로 과체중인데, 젊은 여성들의 경우 정상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여자코골이가 많이 나타납니다.


주로 코와 입으로 연결된 중간 통로가 선천적으로 좁거나, 아래턱이 작은 사람에게 나타나는데 이들은 똑바로 누웠을 때 혀가 뒤로 말리면서 호흡을 방해 받게 됩니다.






여자코골이가 위험한 이유


여자분들의 경우엔 보통 코고는 소리가 아주 작거나 혹은 안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위험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고는 경우가 악화될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현상이 반복되면서 불면증으로 반복될 수도 있고, 수면 시 뇌와 심장이 쉴 수 없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 혈압, 당뇨의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동반된 중증의 수면무호흡증을 계속 방치할 경우 10년 뒤 사망확률이 17%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외에도 인지기능에 따른 안전사고 증가나 학습능력 저하가 발생하는 등 일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여자코골이 치료는 이렇게!


코 고는 증세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하룻밤 동안의 수면상태를 점검하고, 수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신체의 생리적 결과 등을 종합해 검진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3DCT 촬영을 병행하여 환자 기도의 해부학적 구조가 어떠한 상태인지를 파악하고, 이러한 결과들을 토대로 치료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여자코골이 치료의 경우 우선 양압호흡기를 뽑을 수 있는데, 매일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은 물론 얼굴에 자국이 남는 문제 등으로 인해 잘 선택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외과적 치료가 필요한데, 양악확장술의 경우 턱을 앞으로 당겨야 하기에 미용적인 부담이 돼 역시나 잘 선택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양악확장을 하지 않고도 좁은 기도를 근본적으로 넓힐 수 있는 기도확장술이 다뤄지고 있기 때문에 미용적인 걱정을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여자코골이 치료를 위해 외과적 치료를 받아도 외형 변화를 없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믿을 수 있습니다.





여자코골이, 최근에는 5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특히 두드러지게 발생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50대 이상 여성인 경우 폐경 이후에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면서 기도의 탄력성이 떨어져 코 고는 증상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 여성들은 선천인 원인 외에도 흡연과 금주 등으로 인해 코 고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이러한 행동을 자제해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코를 고는 증세가 있다면, 수면클리닉에 내원하셔서 혹시나 수면무호흡증 등 위험한 질환이 동반된 것은 아닌지 한번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