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확장수술이 코골이수술?
- 코골이-수면무호흡증/수술적치료
- 2017. 6. 19. 15:37
기도확장수술이 코골이수술?
코골이 치료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외과적 치료를 통해 직접적으로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과 양압기와 같은 장치를 이용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인데요.
두 가지 방법 모두 치료가 끝나 정상화 되었다고 하면 시끄럽게 코를 고는 소리가 사라지기 때문에 코 부근 어딘가를 치료했다고 생각하세요.
소리가 나는 곳이 코 부근 어딘가는 맞지만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을 코라고 보기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치료방법인 기도확장수술은 코골이수술 방법 중 하나에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지만 기도확장수술은 기도를 확장시켜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수면 중 좁은 기도를 드나드는 공기가 기도 주변 근육을 진동시켜서 만들어내는 소리가 바로 코골이거든요.
그러다 아예 기도가 막히는 순간이 오면 그것이 수면무호흡증 증상이라고 하는 거구요.
원인이 좁은 기도에서 온다면 기도확장수술을 통해 기도를 확장해주는 것이 원인을 치료하는 방법이고,
좁은 기도는 그대로 두고 코 부근을 치료한다면 그것은 증상을 없애는 치료 방법이 되겠지요.
재발이 된다고 말하는 경우는 원인은 그대로 두고 증상만 치료했기 때문일 수 있어요.
기도는 공기가 드나드는 길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범위가 생각보다 넓습니다.
콧구멍을 통해 들어온 공기가 폐까지 도달하는 길이 모두 기도가 될 수 있다는 말이거든요.
비강, 연구개, 경구개, 편도, 아데노이드....... 우리가 그동안 들어왔던 생소한 단어들은 모두 기도라는 길목에 놓여 있는 우리 몸입니다.
위에서 기도 주변 근육을 진동시켜 소리가 만들어진다고 했는데요.
이런 신체기관이 진동되면서 소리를 만들기 때문에 이런 부위들의 제거를 했던 거에요.
예전에 주로 이뤄졌던 치료들이 편도 제거나 아데노이드 제거였던 걸 기억하시면 이해가 조금 쉬울 거에요.
기도확장수술은 이것보다 범위가 조금 더 넓어집니다.
주로 5가지 치료 방법을 이용하는데요.
혀의 볼륨을 축소하거나 하악(아래턱)을 이동시키거나 연구개(여린 입천장)를 치료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기존의 방법인 편도제거가 함께 진행되기도 해요.
환자의 원인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 거에요.
그래서 기도확장수술 전의 꼼꼼한 검사는 아주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고, 3D CT 촬영을 통해 골격구조도 확인해요.
3D CT 촬영본과 수면다원검사를 바탕으로 환자분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이 결정되요.
수면다원검사나 3D CT 촬영은 치료를 위해 의료진에게 도움이 되는 검사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통해 기도가 얼만큼 좁은가가 mm 단위로 확인할 수 있고, 수면무호흡 지수의 변화를 알 수 있어서
치료 전과 후의 변화를 환자 본인이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골이수술 받으러 갔더니 기도확장수술하자고 하더라며 놀라지 마세요.
기도확장수술이 원하시는 바로 그 치료니까요. ^^
치료만 하면 되지 뭔 검사를 그리 하냐고 놀라지 마세요.
적합한 치료방법을 찾기 위한 검사고 그걸 통해 치료 결과를 내가 직접 확인할 수도 있으니까요.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