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법, 비용부담 별로 살펴봐요




무언가를 살펴볼 때는 기준을 정해놓고 정리되어 있으면 한 눈에 보기가 참 좋은데요.


예를 들어 옷가게에서 쇼핑을 할 때 색상 별로 모아 놓은 옷이라든지, 가격대 별로 정리되어 있는 항목이 있으면 눈에 쉽게 들어오곤 합니다.


오늘은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을 비용부담이 적은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자가치료, 집에서 쉽게 시도해보자


수면무호흡증은 질환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집에서 생활요법을 함께 사용한다면 치료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릴 방법은 옆으로 눕는 수면체위 훈련인데요.


이 때에는 본인에게 맞는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개가 너무 낮아 심장보다 아래에 위치할 경우 목 혈액순환에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숨구멍을 막아 호흡정지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깨를 2cm 정도 들어 올려줄 수 있는 베개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곧게 누워 잘 때보다 베개 높이를 높게 설정하는 것이 턱을 앞으로 내밀어주어 목 안의 공간을 넓게 만들어줍니다.


실제로 체형에 맞는 이상적인 베개는 수면시간을 약 15% 증가시키고, 깨어나는 횟수를 줄여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휴대가 간편한 구강내 장치요법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에 사용되는 구강내 장치는 기능에 따라 연구개 거상 장치, 혀 유지장치, 하악전방 위치장치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연구개 거상장치는 구토를 유발하고, 수면 중 호흡 멈춤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아 현재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혀 유지장치는 혀를 전방에 위치한 상태로 고정시켜주지만 이 역시 사용이 불편하여 하악전방 위치장치를 사용할 수 없는 환자에 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악전방 위치장치는 치열에 장착하여 아래턱을 움직이는데요.


하악의 약 50~70%를 전방 이동시켜 기도가 좁아지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고, 기관 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략 100만원 대의 가격으로 맞춤 제작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장기간 사용할 경우 안면길이가 증가하거나 골격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용 대상이 한정적인 편입니다.






치료효율이 높은 양압기


양압기는 마스크를 통해 공기를 불어 넣어 호흡 문제를 개선해주는 의료기기인데요.


흡기와 호기에 일정 압력을 불어넣어주냐, 압력을 조절해주냐에 따라 지속형 또는 자동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양압 기기는 단순히 착용한다고 모두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2018년 하반기 이후 건강보험에 적용되면서 월 1만 원대의 대여가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시도하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법 중 하나인데요.


반년에 한 번씩 진단서를 떼어 제출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렌탈이 가능합니다.


만약 구매를 원한다면 약 200만원 가량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단점으로는 건강보험 적용 이후, 치료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장기 사용률은 절반에 못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한 치료는?


대표적인 외과 치료법으로는 연구개와 설근부를 이용하여 기도 내부를 확장해주는 기도재건수술이 있는데요.


기도의 협착 부위를 판별해내어 일부 이동시키거나 절제하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외과적 치료는 처음에는 큰 비용이 드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장치 치료와는 달리 치료법 중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소모품과 시간이 지속적으로 소요되는 장치 치료보다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은 생활치료부터 수술까지 다양한 치료방식을 가지고 있는 의료기관입니다.


환자에 기도 상태와 선호도에 따라 필요한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을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치료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