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 원인을 파악하면 한눈에 보여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4. 30. 05:00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파악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환자들 가운데서는 원인을 파악하려고 애쓰기보다는 그저 병을 키우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일이 많이 벌어지는 질병에는 대표적으로 우울증이 있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우울감은 정신력이 약할 것이라는 편견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받기를 꺼려하다가 극단적인 선택에 이르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한국의 우울증 환자는 약 214만 5천 여명으로 추정되는데요.
실제 진료를 받은 환자는 겨우 64만 명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숨겨진 150만 명의 환자는 그저 혼자 극복하고 있는 셈이지요.
병원을 찾지 않은 채 병을 키우는 질환에는 코골이를 동반한 수면무호흡증도 있는데요.
단순히 가벼운 습관이라고 방치하거나 합병증 등의 위험성을 알면서도 지금 당장은 큰 문제가 없기에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의료진을 통해 객관적인 원인을 파악하기보단 지레짐작 비염을 치료하거나 방지기구를 통해 코고는 소음에만 집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질병코드 G473을 가진 질병이기에 반드시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뒤로 말려 있는 턱의 문제라면?
경증의 환자 및 호흡장애가 없이 코를 고는 환자라면 구강내장치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구강내장치는 아래턱을 앞으로 전진시켜 기도를 넓혀 주어 호흡이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장치인데요.
마우스피스의 형태를 가진 장치를 입에 물고 잠을 자면 됩니다.
경미한 증상의 환자 중에서도 아래턱이 작고 뒤로 밀려있거나, 앞니가 돌출되어 있는 구강구조를 가진 환자라면 치료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양압기의 압력이 너무 높아서 사용이 어려울 경우 병행해서 사용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경미한 증상의 환자에게만 효율이 제대로 나타나기에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 중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고도 비만 때문에 코골이가 나타났다면?
중증 이상의 환자에게 권고되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은 양압기입니다.
코와 입을 덮어주는 마스크를 통해 공급되는 센 압력이 인후부의 공기 이동통로를 넓혀주어 코를 고는 소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도 비만의 환자이거나 노화로 인하여 수면 중 호흡정지가 나타난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환자에게 수면 단계의 변화와 자세 등 변수를 확인하고 적절한 압력이 가해진 양압을 공급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의 의료진이 필요합니다.
단점으로는 성격이 예민한 분이라면 수면 중 마스크 착용이 갑갑하게 느껴지거나 양압기 소음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기도가 해부학적으로 좁은 경우라면?
두 장치 치료가 수면 중 일시적인 도움을 주는 기구라면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 중 기도확장술은 원천적인 해결이 가능한데요.
입천장 중 비교적 말랑하고 연한 부위의 구개범이 늘어지거나 혀가 두꺼워 기도를 확보하지 못하는 환자라면 치료효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 수술은 구개부 부위 등 제한적인 부분만 치료가 가능하였기에 재발이 많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최근 기술이 발전하면서 코, 목젖, 턱, 혀뿌리 등 여러 부위를 동시에 확장하거나 탄탄하게 만들어주어 원인에 따른 부위 개선이 다중적으로 가능해졌습니다.
단, 2~4주 간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힐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은 환자의 개별적인 원인에 따라 다르게 시행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코를 고는 소음을 제거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호흡정지를 개선해야 합니다.
그래야 평균 수면효율과 산소포화도가 증가하여 환자의 신체가 전반적으로 건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숨수면클리닉은 수술과 장치 치료 모두 가능하기에 환자에게 맞춤 솔루션을 제시해드립니다.
원인을 파악하면 해결은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