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코골이, 정신적인 고통까지 불러와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20. 10. 20. 15:16
사춘기가 오면 몸과 마음에 큰 변화가 찾아오듯이 갱년기 때도 마찬가집니다.
여성의 경우 특히 생리가 서서히 멈추고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문제는 갱년기 증상을 제대로 치료받지 않는 경우 길게는 10년까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겁니다.
이 때문에 너무나 긴 시간 동안 육체적,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다가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흔하지요.
흔히 갱년기 증상을 열감, 우울감 정도로 생각하지만, 이 외에도 식욕 감퇴, 불안, 초조, 수면 장애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갱년기 때 나타날 수 있는 수면 장애 중 불면증 다음으로 흔한 증상은 코골이입니다.
안 그래도 갱년기 때 여성은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는데, 코까지 골 경우 이에 따른 고민, 스트레스 등으로 더욱 정신적 고통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편이라면 갑작스럽게 발생한 아내코골이에 놀라지 말고 아내와 함께 해결책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아내가 갑자기 코를 골게 된 이유는?
갱년기 이후 아내가 갑자기 코를 골게 된 이유는 다른 갱년기 증상이 발생한 원인과 다를 바 없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멈추었기 때문이지요.
에스트로겐 분비가 멈추면 위쪽 기도 근육의 탄력이 떨어지고 기초대사량이 줄게 되는데요.
이 때, 체중이 급격히 불면서 기도 부근에 살이 찌게 돼 코를 골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때문에 아내코골이 치료 시 다이어트도 병행해야 하는데, 단, 갱년기 이후에는 살을 빼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갱년기 때 나타난 비만은 지방이 상복부를 중심으로 축적된다는 특징이 있고 갱년기는 시기상 지방 세포의 활동이 저하되는 시기입니다.
이 말인즉슨, 다이어트를 해도 전보다 체지방 감량이 잘 되지 않는다는 의밉니다.
하지만 다이어트가 힘들다고 해서 아내코골이 치료를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코를 고는 증상은 단순한 수면장애에만 국한되지 않거든요.
일단 숙면을 취하기 어렵게 만들다 보니 만성피로 등이 동반돼 심리 상태를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갱년기 우울감이 더욱 커지면서 식욕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지요.
게다가 코를 너무 심하게 골 경우,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상태일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심혈관계 질환,당뇨, 심장병, 치매 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단순히 살을 빼서 코골이를 치료해야겠다는 생각은 잠시 내려놓고 환자는 정밀 검사 및 치료 등 적극적인 치료 자세를 갖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전반적인 신체 상태부터 확인해보세요!
아내코골이가 나타났다면 수면 중 전반적인 신체 상태를 확인하는 수면다원검사를 우선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수면 중 호흡 상태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고 갱년기 때 발생하기 쉬운 불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적사지운동장애, 야간 빈뇨 등 수면장애의 여부도 함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몸 곳곳에 약 20여 개의 센서를 부착한 다음 병원 검사실에서 하룻밤 잠을 자는 식으로 진행하는데요.
만약 검사 후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을 받을 시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80%의 검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는 대부분의 환자가 양압기 치료를 일차적으로 고려합니다.
하지만 여성 코골이 치료는 남성과 달리 발생 구조가 달라 정밀 검진을 통해 면밀히 발병 원인을 파악한 뒤 맞춤형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여성 호르몬 분비 저하가 아닌 선천적 골격 구조 등의 문제가 동반돼 있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몸도 마음도 무겁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나기 마련입니다.
갱년기 이후 나타난 코골이와 불면증의 원인을 동시에 확인하고 싶다면 수면다원검사를 받아보세요.
숨수면클리닉은 환자의 패턴에 따라 주말 및 휴일에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상담 및 예약 문의는 하단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