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이 위험한 이유는?

 

 

수면무호흡이란 코를 골면서 자는 도중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무호흡이 시간당 5회 이상 또는 7시간 동안 30회 이상에 해당되는 수면장애입니다.


쉽게 말하면 코골이는 기도가 좁아지는 것이 순간적이지만, 수면무호흡은 기도가 막히는 상태가 일정시간 유지되는 것입니다.


주로 비만, 과도한 음주, 밤낮이 자주 바뀌거나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성별로는 남성이 여성보다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수면무호흡이 위험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호흡 증상은 급성 뇌경색과 연관성이 매우 큽니다.

 

저산소증을 발생시켜 동맥 내막손상을 일으킬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동맥경화를 촉진해 뇌혈관이 좁아지고 결국 혈전 때문에 급성 뇌경색을 일으키게 되는 거죠.

 

전문가들은 수면무호흡이 급성 뇌경색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무호흡 증상은 협심증, 심근경색증을 유발합니다.

 

무호흡이 발생하는 동안 심장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어 기존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관상동맥 질환을 가진 환자는 혈관의 내경이 좁아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매우 제한되는데, 무호흡이 일어나는 동안 혈중 산소농도는 떨어지고 심장 박동수와 혈압은 올라가서 심장에 더욱 무리를 주게 됩니다.

 

심근경색이 있던 환자에게 자는 동안의 무호흡 증이 더욱 일어나기 쉽고, 회복을 방해하며, 관상동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무호흡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으면 10년 뒤 사망률이 35% 증가합니다.

 

심장과 수면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입니다. 잠잘 때 호흡이 멎거나 적절한 호흡이 안 되는 것을 폐쇄성 수면무호흡이라고 하는데요.

 

폐쇄성 무호흡 환자의 50%가 고혈압을 동반하고, 고혈압 환자의 30%가 폐쇄성 무호흡을 동반합니다.

 

중증 폐쇄성 수면무호흡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최소 12년 후 심혈관계 사망률이 17% 정도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수면무호흡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10년 뒤에는 35% 정도의 사망률 증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수면무호흡 치료는 좁은 기도를 넓혀주는 기도확장술이 필수인데 기도확장수술의 경우, 매우 복합적인 진료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숨수면클리닉은 2005년 개원한 곳으로 이종우 원장은 기도확장수술에 있어 많은 정상화 사례를 갖고 습니다.


기도확장수술은 수면무호흡을 개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방법입니다.


기도를 확장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양악 수술이 있지만, 부작용과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 양악 수술을 선택하는 환자들은 많지 않습니다.


양악수술 없이 기도를 확장시키는 기도확장수술은 부분적인 상하악의 뼈를 이동하거나 설근을 일정량 이상 제거하여 기도를 확장시키는 원리입니다.




수면무호흡 치료의 정상화 판단은 수술 직후가 아니라 수술 후 3-6개월이 지난 후 정확한 검사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재발 환자들의 경우 기도 확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숨수면클리닉에서는 정상적인 호흡이 가능한 기도확장 여부를 환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3DCT 촬영과 수면다원검사 결과(RDI) 공개를 통해 정상화에 대한 기술과 신뢰를 입증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