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의 원인과 치료방법
- 기타 수면질환
- 2013. 2. 19. 14:44
코막힘의 원인과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수면건강지킴이 숨수면클리닉 본원입니다^^
오늘은 코막힘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코막힘으로 인한 코골이는 코골이 등의 수면호흡장애의 원인 중 10% 내외를 차지하는 부분인자로
연구개나 혀의 뒷부분의 막힘을 더해 코골이 및 수면호흡장애의 치료 중 일부분으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코막힘의 원인
일반적으로 코막힘의 원인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대부분 2가지 이상의 원인이 겹쳐 코막힘이 이루어 지며, 증상이 비슷하다 하더라도
코막힘의 원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원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1.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대부분의 성인은 일년에 3~4차례 감기를 앓고 소아는 그 빈도가 더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대부분 손에서 코를 거쳐 감염되지요.
일단 바이러스가 코 안에 정착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은 히스타민이라는 화학물질을 배출하는데
이는 코 안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비강조직의 부족을 일으키며 점막을 자극하여 다량의 점액을 만듭니다.
2. 구조적인 원인
코막힘의 원인 중 코와 비중격의 구조적인 원인으로도 코막힘이 발생합니다.
비중격이 휜 경우 코가 막힐 수 있으며, 7%의 신생아가 분만과정 중 비중격에 손상을 받고,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외상에 의해서도 비중격이 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강 내 종양과 이물질로 인하여 코막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외부의 항원에 대해 과민적인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꽃가루, 털, 먼지진드기 등이 원인이 됩니다.
알레르기가 코막힘의 원인일 경우 코막힘, 재채기, 콧물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4. 혈관운동성 비염
일반적인 비염이라 하면 코와 비강 내 점막의 염증을 말하며 감기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코 안의 혈관들이 팽창하고 점막이 부어올라 코가 막히게 됩니다.
또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갑상선 기능저하, 임신, 고혈압 약물 등에 의해
혈관운동성 비염이 발생할 경우에도 코막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막힘 치료방법
코막힘의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겠지요??
코막힘의 원인이 구조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 수술을 통해 코막힘 치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은 1~3주 정도 회복기간이 필요하며, 수술방법에 따라 하루에서 이틀간의 휴식이 필요하기도 하고,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에 의한 코막힘 치료방법은 비중격 만곡증을 교정하거나 하비갑개 절제술, 내시경 수술 등이 해당되며
코골이와 같이 코의 질환이 함께 있어 코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코수술 이후 약 4주에서 6개월간의 회복기간을 거친 후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여 코골이의 적합한 치료방법을 정하게 됩니다.
코막힘의 원인이 비염, 바이러스,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 약물치료로 코막힘을 치료합니다.
알레르기가 코막힘의 원인인 경우 원인이 되는 항원을 회피하거나 알레르기에대한 약등을 먹거나 뿌리거나 면역치료를 하게 됩니다.
부비동염의 경우 항생제와 다른 코막힘의 원인이 되는 것을 치료하는 약제를 같이 복용합니다.
오늘은 코막힘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코막힘으로 인하여 코골이가 발생하는 경우는 전체 수면무호흡증 증상의 10% 정도 입니다.
따라서 원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 코막힘의 고통에서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코막힘 치료방법 문의전화 : 031-932-7800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