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의 효능 (오트밀), 얼마나 뛰어나기에 10대 슈퍼푸드?
- 쉼터
- 2014. 10. 7. 17:48
귀리의 효능(오트밀), 어느 정도?
귀리의 효능에 주목한 많은 사람들이 오트밀(oatmeal)이란 것을 건강식으로 많이 찾고 있습니다. 벌써 제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아침으로 먹고 있다고들 하네요. 이들에게 자극받는 저도 사실 다음주부터 먹어볼까 고민은 하고 있네요...^^;
서양에서는 오래전부터 오트밀을 아침으로 먹고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선 마트에서 쉬 구하기 힘든 식재료였는데, 오트밀이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이후 귀리의 효능이 남다른 것을 알게 된 이후로 많이들 찾고 있고 구하기도 쉬워지는 것 같네요. 이러한 열풍이 쉬 사그러들지는 않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도) 공부한다는 차원에서 오늘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오트밀과 귀리의 효능이 무슨 상관?
오트밀 : 귀리를 껍질을 벗겨 충분히 건조시킨 후 적당히 볶아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것으로 보통 우유나 물을 넣고 끓여서 죽처럼 조리한 음식. 유럽이나 미국에서 즐겨먹던 아침 대용식.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되며 귀리의 효능에 다시금 주목하게 됨.
귀리 : 벼과에 속하는 이년생 초본식물. 귀리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단백질의 아미노산 조성도 쌀과 비슷하여 곡류 가운데서는 영양가가 높은 편. 다른 곡물과 달리 정백만으로는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부수거나 납작하게 눌러 소화를 용이하게 한 오트밀 형태로 섭취. 우리나라에선 예전에 감자와 섞어서 밥을 짓거나 피와 섞어 죽을 쑤어 먹었다고 문헌에 남아 있음.
귀리의 효능에 주목하면 오트밀을 찾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아시겠죠?
슈퍼푸드 열풍의 마지막 수혜자 오트밀은 이젠 외국 식료품 전문매장이 아닌 중대형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준비하며 이리 저리 검색하면서 보니 조리가 간편한 형태의 신제품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참고하세요.
영양이 풍부하고 인체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지 않고, 음식첨가물의 독성을 해독하며 우리 몸에 면역력을 증가시켜 노화를 늦춰주는 식품들를 지칭. TIME지에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베리류_아사이베리/블루베리, 토마토, 견과류, 레드와인, 귀리, 시금치, 브로콜리, 마늘, 연어, 녹차)를 선정한 것을 계기로 주목받기 시작. 선정 이후 10가지 모두 소비량이 급증했고 아직까지도 그 열풍은 사그러들지 않았음.
(우리나라에서 귀리의 효능이 뛰어남을 주목하게 된 결정적 계기. 10대 슈퍼푸드 중 유일한 곡물)
슈퍼푸드란 용어는 원래 미국의 영양학 박사인 스티븐 프랫(Steven G.Pratt)의 저서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Superfoods RX)에서 등장했던 용어로 이 책에서는 세계적인 장수지역인 그리스와 오키나와의 식단을 분석, 이 지역에 사는 주민들의 식단에 공통적으로 들어가있는 식품 14가지(콩, 대두, 귀리, 호박, 시금치, 브로콜리, 블루베리, 오렌지, 토마토, 연어, 칠면조, 호두, 차, 요구르트)를 선정하여 섭취를 권장.
(여기에서도 빠지지 않은 것을 보니 귀리의 효능이 얼마나 뛰어남을 알 수 있다)
귀리의 효능에 대한 간략한 정리
귀리는 곡물이지만 콩처럼 식물성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B과 칼슘 등의 기타 영양소 및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곡물의 왕'이라 불립니다.
이런 귀리의 효능은 당뇨병, 심장병, 폐결핵 등에 효과가 있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인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트러블 억제 및 여성들의 피부미용, 주름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귀리의 효능 중 여성분들이 특별히 주목해야 되는 부분은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체중감량의 적,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곡물류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놀라실 수도 있겠지만, 귀리의 효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괜히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것이 아닙니다.
귀리(오트밀)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칼로리는 매우 낮아 100g에 317kcal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찾는 현미의 칼로리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또한 백미보다 섬유질이 많아 오래 씹게 되고 적은 양을 먹게 되어 부가적인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귀리의 효능은 물론 오트밀의 다이어트 효과에 만족한 헐리우드 스타 제시카 알바, 제니퍼 로페즈, 카메론 디아즈 등은 오트밀을 통해 영양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고 하는데요, 모 잡지에서 소개한 제시카 알바의 달걀 흰자와 블루베리를 이용한 오트밀 레시피를 소개하며 오트밀, 즉 귀리의 효능에 대해 소개한 오늘의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재료 : 달걀 흰자 2개, 블루베리, 포리지 오트밀(35g), 물 또는 무지방 우유 (오트밀의 3~4배),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달걀은 흰자만 분리해둔다.
2. 오트밀에 물이나 우유를 넣고 잘 저어주며 3~5분 끓여준다.
3. 기름을 두른 팬에 달걀 흰자를 넣고 스크램블해준다.
4. 끓여둔 오트밀에 블루베리와 달걀 흰자를 얹어 함께 먹는다.
(현재 오트밀을 먹고 있는 지인의 조언에 따르면 귀리의 효능 때문에 먹을 뿐 맛은 그닥이라네요. 입맛을 들이기 전 많은 양의 제품을 한꺼번에 구입하진 마세요. 저도 이번 주말에 마트에 가서 소량으로 구입하여 귀리의 효능을 온몸으로 느껴보려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