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다원검사는 어떤 검사?
- 수면다원검사
- 2014. 12. 3. 17:49
수면트러블이 있다면 수면다원검사로 원인을 밝혀야
수면다원검사는 잠을 자는 동안 진행되는 검사로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점들을 정밀하게 체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잠들기 괴로운 사람, 뜬 눈으로 지새우는 사람, 자다가 자주 깨는 사람, 잠을 많이 잤지만 아침이면 피곤한 사람, 하루종일 졸린 사람, 게다가 코골이가 심한 사람까지
잠과 관련되어 무언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반드시 받아야 하는 검사가 바로 수면다원화검사입니다.
자는 동안 우리 몸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스스로 파악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누군가 잠들지않고 곁에서 지켜본다고 하더라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안이 마땅히 없고, 자각이 쉽지 않은 이와 같은 수면장애의 특성상 수면다원검사는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훌쩍 뛰어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골이가 심한데 왜 수면검사를?
심한 코골이는 보통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거나 발전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무호흡증은 단순 코골이와 달리 건강을 위협하는 다수의 위험요소들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를 장기간 심하게 골아왔던 분들이 수면클리닉을 찾게 되면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무호흡증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호흡증의 동반여부에 따라 같은 코골이라 할지라도 치료방법과 수술 난이도가 달라지며, 심지어는 치료의 필요성까지 좌지우지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정규 수면다원검사가 아닌 그 어떤 방법으로도 정확한 수면중 무호흡 증상의 파악은 불가능합니다)
수면클리닉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되는 특징적인 증상들
1. 심한 코골이로 함께 자는 사람이 매우 고통스러워하거나, 파트너로터 무호흡 증상의 지적을 받았다면
(심각하게 건강을 위협하는) 수면무호흡증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서둘러 수면다원검사를 받을 것이 요구됩니다.
2. 수면시간을 충분히 늘려도 다음날 아침 개운하지 않고 피로가 가시지 않는다면
수면질환을 의심할 여지가 분명합니다. 무호흡증처럼 서두를 것까지는 없지만 가까운 시일내에 수면클리닉을 찾아 수면전문의로부터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자는 동안 움직임이 많거나 이상행동을 보인다? 만성적 불면증이 있다?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참고로 불면증의 경우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다른 수면장애가 불면증의 원인으로 파악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 경우는 난치에 가까운 불면증이 매우 수월하게 치료되는 경우입니다.
4. 낮시간동안 원인을 알 수 없는 졸음 때문에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거나 괴롭다면
기면증*중추성 과수면증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수면다원검사에 앞서 전문의 진료가 필수적입니다.
병원 방문 전 검사비용와 보험에 관한 상담필수
제일 궁금해하시는 수면다원검사 비용과 보험에 대한 사항입니다.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병원에서의 종합건강검진에 들어가는 비용 보다는 저렴하지만 (저와 같은) 평범한 사람들에겐 약간 부담이 되는 금액대입니다.
(병원별로 금액 차이가 있고 대학/종합병원의 경우 조금 더 비싸긴 하지만, 대략 60~80만원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2014년 12월 현재 건강보험 비급여항목입니다. 현실적으로 (요즘 하나씩은 갖고들 계시더라구요) 실비/실손보험을 활용하여 검사비용을 줄이는 것이 최선입니다.
눈으로 직접 볼 수 없다고, 자각의 정도가 낮다고 하여 위험성이 낮아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건강한 잠자리에 대한 확인 및 점검, 수면다원검사와 함께하세요.
(전문상담원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