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이렇게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7. 4. 11. 13:09
수면무호흡증 치료,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검색을 통해서 이미 많은 치료방법을 둘러보고 오셨겠지만, 제대로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받으려면 수술과 양압기 착용 중 본인에게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코골이가 심한데 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이런 기초적인 질문에 대한 답은 (죄송하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드리지 못합니다. 오늘은 좀 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드려야 하기에.
대신 저희 블로그만 꼼꼼히 둘러보셔도 이에 대한 답은 긴 시간 투자하지 않고도 충분히 찾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수면무호흡증 치료 중 가장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양압기
적정한 압력으로 세팅된 CPAP이란 장치를, 일정 시간(=자는 시간 거의 대부분) 빼먹지않고 착용한다라는 전제조건만 충족된다면 현재까지 나온 그 어떤 치료법 보다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것이 양압기인데요.
1년에 1~2번 수면클리닉을 방문하여 적정압력을 맞춰야한다는 관리의 부담 그리고 평생 자는 동안 착용해야 하는 중압감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수술없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이기에 이 정도의 부담과 중압감은 감당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중도에 착용을 포기하는 환자들의 수가 실제 적지않음을 봤을 때 현실적으로 '평생 착용'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사전에 충분히 인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압기의 수면무호흡증 치료 효과라는 것은 착용이 일정 시간 유지되었을 때만 나타나는 것으로, 10년 넘게 오랜 시간 착용한다고 해도 근본적으로 치료되지는 못합니다.
안경을 아무리 오래 쓴다고 해서 눈이 좋아지는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양압기의 치료원리는
근본적인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기도를 넓혀주는 수술을 받아야
수술에 대한 개인적인 호불호는 차치하고 수면무호흡증을 근원적으로 없애고 싶다면 양압기 치료가 아닌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에서의 수술이란 여러 가지 방법을 가정할 수 있는데, 수면무호흡증의 정도, 환자의 나이와 몸무게 그리고 건강상태, 수술 회복시간과 예상 부작용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여 최적의 수술방법이 고려되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코골이수술이라 하면 목젖을 제거하는 단편적인 방법이 대부분이었기에 수면무호흡증 치료에는 많이 못미쳤었는데요.
이제는 심하게 코를 골고 무호흡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인 '좁은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을 (일부 수면클리닉이긴 하지만) 받을 수 있어 재발이나 미흡한 치료라는 말이 사라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근본적인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원한다면 수술을, 그것도 기도를 확장하는 수술을 받아야 함을 기억하세요.
수술적 치료? 비수술 장치착용? 꼼꼼히 알아보고 최종결정은 환자 스스로
고도비만, 고령 등의 이유로 수술 자체가 아예 제한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둘 중 어느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장점과 단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따라서 한 점의 후회도 남기지 않으려면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은 반드시 본인이 주도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의료진을 못 믿는 것은 아니지만, 병원의 입장이라는 것도 현실적으로 분명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이냐 비수술이냐 수면무호흡증 치료방법에 대한 병원의 조언과 방법론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은 충분히 귀담아 들으시되 최종 결정의 순간엔 (수술받을, 장치착용할) 환자 본인의 의지를 강하게 피력하세요.
혹시 모를 수술에 대한 두려움도, 잠자리마다 불편할 수 있는 장치착용의 불편함도 내가 주도적으로 결정했다면 조금 수월하게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