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에 좋은 음식도 있나요?
- 기타 수면질환
- 2015. 5. 19. 08:00
두통에 좋은 음식을 찾아 보았더니
감기나 숙취로 인한 두통이 아닌, 스트레스성 (편)두통 환자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부, 학생, 직장인 등 직업/연령에 상관없이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괴로운 두통,
약이 아닌 음식으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두통에 좋은 음식 1. 시금치
(싫어하는 아이들도 많지만) 아무리 먹어도 질리지 않아 밥상에 자주 오르는 녹색채소의 대표주자 시금치가 오늘의 첫 번째 주인공입니다.
시금치는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편두통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에 함유된 마그네슘은 혈관의 양을 일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 때문에 시금치가 두통에 좋은 음식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몸에 좋은 성분이 다양하게 들어 있는 시금치는 이외에도 칼슘, 철분,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골다공증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의 상징, 뽀빠이가 시금치를 먹고 힘이 불끈 솟는데는 다 이유가 있었네요.^^;
두통에 좋은 음식 2. 차
국화차 : 머리를 맑게 해주고 숙면을 도와주는 차로 잘 알려진 국화차는 두통으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 때 마시면 좋습니다.
박하차 : 머리가 지끈거리고 흔들리는 느낌이 들 때 마시면 좋습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 완화에 특히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피차 : 계피는 차로 마시면 중추신경을 자극해 머리를 맑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켜 두통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수험생, 직장인들이 챙겨마시면 좋겠네요.
두통에 좋은 음식 3. 은행
(다른 음식과 함께 조리하여 먹는 경우가 많은) 은행에는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징코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제의 주성분으로 활용되기도 하는데요.
은행을 먹으면 정신이 차분해지고 심신이 안정되어 긴장성 두통에 특히 효과적인 이유가 바로 징코플라본 때문입니다.
하지만 은행은 페놀과 은행산으로 중독현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한 번에 다량의 은행을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참고로 성인의 하루 권장량은 은행 10알입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 4. 파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순위권 안에 들기도 하는 파는 두통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매우 탁월합니다.
파에서 특히 흰 뿌리 부분이 두통 완화기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흰 뿌리 부분을 잘라서 생강과 함께 우려먹으면 어지간한 심한 두통도 금방 멈춘다고 합니다.
두통에 좋은 음식 중 특히 파의 흰 뿌리와 생강을 우려낸 물은 잦은 두통에 괴로운 분이라면 잊지말고 기억하면 좋겠네요.
대다수의 두통환자들이 통증을 줄이기 위해 두통약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시적으로는 증상의 완화에 효과적이겠지만,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그 효과는 점차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두통에 좋은 음식, 기억하고 있다가 두통약 대신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런지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