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음식, 소소하게 추천해보면
- 쉼터
- 2015. 6. 2. 09:27
감기에 좋은 음식이 정답이다!
감기에 걸리게 되는 원인은 바이러스로, 발전된 현대 의학으로도 아직까지 감기를 근본적으로 치료해줄 수 있는 약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흔히 감기약이라 부르는 것들은 감기라는 질환을 직접 낫게해준다기 보다는 콧물, 기침, 두통, 오한 등의 개별적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런 이유로 감기에 걸리면 즉각적으로 약을 찾기보다는 감기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감기에 좋은 음식 다섯 가지를 선정해봤습니다. 참고하세요.
감기에 좋은 음식 – 홍삼
다수의 의학 전문가들은 "감기에 빨리 낫는 법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공통적으로 말하는데 면역력을 높이는데는 '홍삼'이 최고가 아닐까요?
홍삼의 면역력 강화 효과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잘 알려져 왔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홍삼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한 바 있습니다.
대표적 면역력 결핍 질환인 에이즈 환자가 홍삼을 복용하면 에이즈 약을 먹지 않아도 될 정도로 면역력이 강화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이니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홍삼을 으뜸으로 꼽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결과겠죠.
감기에 좋은 음식 – 배
배는 기관지 계통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고, 기침과 목감기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도 배는 만성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적이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것은 배에 풍부하게 함유된 루테올린 성분 때문으로, 루테올린은 항염증에 특히 효과적이고 환절기 감기에 좋습니다.
참고로 루테올린은 배의 껍질에 더 많이 들어 있는데, 그런 이유로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배숙을 추천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참고] 배숙 만드는 방법 : 배의 속에 통후추 3개를 깊숙이 박고, 물에 생강을 얇게 저며 넣고 끓이다가 설탕(또는 꿀)과 앞서 준비한 배를 넣고 다시 끓여 식힌다. 충분히 식으면 생강을 빼내고, 상에 낼 때는 화채그릇에 담아 유자즙을 넣고 잣을 띄운다.
감기에 좋은 음식 – 모과차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키고, 과일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고 할 정도로 못 생긴 과일인 모과는 영양이 풍부해 건강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모과는 만성적인 기침에 효과적이고,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 감기를 예방 또는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 때문입니다.
또한 모과에는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는데, 몸살 감기에도 모과차를 찾아야 하는 이유, 아시겠죠.
감기에 좋은 음식 – 콩나물국
콩나물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감기에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콩나물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고,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만일 감기로 몸 컨디션이 너무 좋지않다면 콩나물국을 끊일 때 최대한 많이 파를 넣어서 끓이세요.
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위와 폐의 기능을 돕기도 하고, 파뿌리의 풍부한 알리신 때문에 효과적으로 감기에 맞설 수 있습니다.
알리신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감기로 인한 두통, 발한, 복통 등에 효과적입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 도라지
목감기에 특히 좋은 음식이죠, 도라지는.
도라지에는 홍삼만큼은 아니지만 사포닌 분이 함유되어 있고, 섬유질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기관지의 분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냥 먹으면 조금 쌉싸름하지만, 무침이나 구이 등의 형태로 요리를 해서 먹는다면 맛도 좋고 영양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약간의 감기 기운만으로 병원이나 약국을 찾기 보다는, 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기호에 맞게 챙겨드시면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해보세요.
그까짓 감기 아무 것도 아닙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