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코골이, 그대로 두지 마세요~




간병을 하기 위해 입원실에서 주무시는 보호자가 밤새 코를 골아 다른 환자들이 밤새 잠을 못잔다고 항의하는 경우 보신 적 있으신가요?


병원에서는 다반사로 있는 일이지요.


여성코골이, 남의 일 같지만 나의 일이 될 수도 있어요.


여자들의 경우 보통 나이가 들면서 코를 더 심하게 골게 됩니다.


주로 중년 여성들이 코를 많이 고는데,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년여성의 습관성 코골이 비율은 전체 여성 중 약 26% 정도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비율에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자코골이, 나이가 들면서 심해지는 이유!


그렇다면 젊었을 때는 괜찮았는데, 왜 나이가 들면서 코를 골게 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를 설명하려면 먼저 코를 고는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코골이는 연구개(입천장), 목젖 등이 진동하면서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소리가 나는 이유는 좁은 기도 사이로 공기가 지나가기 때문이지요.


좁은 기도로 공기가 지나가려다 보니 연구개, 목젖과 같은 기도 주변 구조물들이 떨리게 되는 것입니다.


기도가 좁아지게 된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하나가 수면 중 '상기도 근육의 이완'입니다.


누구나 수면 중에는 신체의 모든 근육이 이완하게 되는데 기도 근육 또한 마찬가지이지요.


그래서 기도가 좁아져 있는 경우, 수면중 근육의 이완으로 코를 골게 되는 것이에요.





여자의 경우 상기도 근육을 긴장하게 하는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남자보다 코를 덜 골아요.


하지만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는 폐경기에는 문제가 달라집니다.


근육의 긴장을 담당했던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상기도 근육의 긴장이 풀어져 기도의 공간이 좁아지고 코를 골게 됩니다.


이처럼 여성들의 코골이는 폐경기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나이가 들면서 코를 골게 된 우리 어머니들이 이런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자코골이, 핵심은 기도를 넓혀주는 것!

폐경기에 코를 골기 시작하는 여자들이라고해서 남자들과 치료법이 크게 다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여성들도 일반적인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의 근본적 치료방법인 좁아진 기도의 넓이를 넓혀주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가지 방법은 양압기를 사용해 기도의 협착을 막는 것입니다.


다른 한 가지는 수술을 통해 기도를 넓혀주는 것입니다.


숨수면클리닉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는 자필후기들을 보면 기도확장수술을 받고 정상화된 여자분들 사례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자코골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


갑자기 코를 심하게 골아 고민이었던 갱년기 여성분이라면 먼저 수면클리닉에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보세요.


코고는 것쯤이야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마시고, 건강을 위협하는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우선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는 규칙적인 운동과 생활로 체중관리에 신경써보시구요.


그럼에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수면클리닉을 찾아 검사와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픈 곳도 많아지고 때로는 우울한 마음이 드는데, 코골이 / 수면무호흡증으로 잠의 질 또한 떨어진다면 건강은 더욱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신청)


전화 상담 (예약)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