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무호흡증, 방치하면 살찐다!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5. 31. 14:05
수면무호흡증, 방치하면 살찐다!
수면무호흡증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수면 중 호흡이 끊어졌다 이어지기를 반복하는 증상을 뜻하는데요.
수면무호흡증의 발병은 심각한 코골이에서 시작됩니다.
자다가 숨이 멎는 수준이니 코골이의 수준은 설명하지 않아도 어떤 정도인지 상상이 가시죠?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구요?
그럼 잠시 치료가 필요한 코골이 정도에 대해 잠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옆방까지 들리는 거대한 코골이
코골이 때문에 부부 간 각방 사용
코골이 도중 호흡이 멈췄다 다시 시작하는 증상이 관찰되는 경우
숨이 차거나 숨이 막혀서 잠이 깨거나 앉아서 자는 경우
작업 중 쉽게 잠에 빠져들거나 잦은 졸음운전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떨어지며 짜증이 나거나 우울함
오전에 머리가 아프거나, 구역질이 나고 야간에 2회 이상 소변을 보러감
코골이 중 가장 심각한 수준은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되는 중증 코골이입니다.
수면무호흡증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봄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는 다이어트와 수면무호흡증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수면과 비만은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요?
먼저 재미있는 실험결과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미국 시카고 대학 연구팀이 20대 남녀 14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인데요.
실험과정은 이렇습니다.
1. 실험 첫날부터 4일 간 8시간 반씩 잠을 재웁니다.
2. 실험 5일부터 4일 간 4시간 반씩 잠을 재웁니다.
과연 잠을 줄인 실험자들은 어떤 증상을 보였을까요?
잠을 적게 잔 날 아침부터 배고픔을 호소하며 음식을 찾아다니기 시작했죠.
특히 수면부족이 극에 달한 실험 8일째에는 식사 후 2시간 만에 과자나 사탕 같은 간식을 또 먹었습니다.
실험 결과 충분한 수면을 취했던 날과 그렇지 못한 날의 열량은 2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잠을 자지 못한 날 열량이 더 높게 나타난 거죠.
연구팀은 이러한 결과의 원인으로 식욕을 부르는 물질인 2-AG의 농도가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수면 부족은 비만을 이어질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 연구팀의 주장이었는데요.
잘못된 수면 습관이 비만을 부르고, 비만은 다시 수면 방해를 일으키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이죠.
사실 수면부족은 현대인의 개인의지라기보다는 제도적, 구조적 문제이기도 합니다.
야근과 교대근무, 회식문화와 미디어 중독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인간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잠을 빼앗기거나 좇는 상황에서 살아가고 있는 거죠.
잠이 부족해서 먹을 것을 찾고, 열량이 높아지면서 살이 찌고, 비만으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시작되면서 결국 수면의 질은 바닥을 치게 되는 거죠.
수면을 잘 하려면 코티졸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일정하게 잘 유지되야 합니다.
코티졸 호르몬은 아침에 주로 많이 분비되다가 서서히 감소되어 저녁시간에는 현저하게 감소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코티졸 분비가 급증하면서 교감신경이 흥분되거나 각성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빼앗긴 잠으로 수면량이 부족하게 되면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바로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아지는 겁니다.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은 사람은 스트레스 받을 확률이 높고, 통증도 더 쉽게 느끼며 소화불량, 변비, 수면 부족에 시달릴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흔히 수면이 부족한 사람이 설탕이 들어간 식품이나 백색 밀가루 음식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 식품을 많이 찾는데요.
'당 떨어졌다'는 표현을 입에 달고 사는 분들을 떠올려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을 빠르게 높여서 일시적으로 세로토닌을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웬지 통증이나 피로가 가시는 듯한 착각을 불러오지만 사실 근본적인 효과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통한 생체 리듬의 균형이 매우 중요한데요.
비만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심해서 잠이 들어도 세로토닌 분비 효과가 높지 않습니다.
코골이가 심각해지면서 발생하는 수면무호흡증이 관찰되는 분들 중 비만이거나 갱년기로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근육의 탄력이 떨어져서 기도가 좁아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숨쉬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공기 중 마찰음도 커지게 되는데 그 마찰음이 바로 코골이입니다.
좁은 기도의 경우 코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를 위해서는 기도확장이 가장 적절합니다.
특히 수면무호흡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수면 전문병원을 찾아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과 부위, 증상을 검사하셔야 합니다.
일반 이비인후과에서는 좁은 기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확실한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는 기도확장수술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도확장수술은 전문의와 함께 정확한 수면다원검사를 받은 후 무호흡지수와 원인을 찾는 것이 치료의 시작입니다.
만약 기도의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고 이비인후과에서 목젖, 편도 등의 치료만 받는다면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10년 후 사망률이 35%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돌연사가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으로 망가진 뇌, 심장, 혈관 등에 문제가 생기면서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더 늦기 전에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정확한 진찰과 치료를 받아야 건강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