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코골이 치료, 이번 여름방학 때 시작해주세요~
- 코골이-수면무호흡증
- 2016. 7. 20. 14:11
소아코골이 치료, 이번 여름방학 때 시작해주세요~
곧 여름방학입니다.
벌써 방학을 한 학교들도 있을테구요.
놀러도 가야하고, 부족했던 공부도 보충해야 하고, 바빠서 하지 못했던 문화생활도 해야겠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을 챙기는 일입니다.
아직 초등학생인데도 밤에 코를 골기 시작하고, 또 어떤 때는 갑자기 숨이 멈추는 것은 무호흡증이 있었던 아이라면 이번 방학 때 마음먹고 수면클리닉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면 어떨까요?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는 2002년부터 코골이가 있는 모든 아이들에게 수면무호흡 선별검사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미국의 일뿐만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아이들도 코를 고는 아이의 20~30%가 소아수면무호흡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소아코골이 문제는 무심하게 지나쳐서는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아코골이는 아이의 성장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방치했을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더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소아코골이는 성장 장애는 물론 학습장애, 성격에도 변화가 있게 됩니다.
코골이가 심한 아이라면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이의 성장에서 꼭 필요한 성장호르몬은 아이가 잠을 자는 시간에 분비가 되는데,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수면부족은 짜증과 예민한 성격으로 이어지게 되고, 심한 경우 과잉행동 등 과격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함께 나타날 경우에는 뇌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두뇌의 성장에도 악영향을 끼쳐 행동장애, 학습장애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성격이 좋아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냈으면 좋겠고, 공부도 잘해서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로 자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계신 부모님들이라면,
평소 아이의 수면상태를 잘 관찰하시고, 혹시라도 코골이의 정도, 횟수가 지나치다 싶으면 반드시 수면클리닉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는 왜 코를 고는지 궁금하시지요?
소아코골이의 원인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옆집 엄마가 들려주는 소아코골이의 경험이 우리 아이에게는 해당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옆집 엄마의 말보다는 직접 아이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검사하고, 전문의와의 심층적인 상담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다원검사 등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아이의 상태를 점검하고, 전문의 진단 후에 아이의 수면상태, 환경, 여런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소아코골이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 그 치료방법도 그 원인에 맞게 무척 다양한데요.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 등과 같이 코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것을 치료하는 것만으로도 코골이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구개편도선 및 아데노이드 비대가 원인이라면 외과적 수술을 통해 정상화될 수 있구요.
CPAP나 급속 상악 확장술 등 장치를 이용한 치료법도 있습니다.
CPAP는 매우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다운증후군, 안면기형, 비만이 있는 아이들도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아비만의 경우에는 이러한 치료방법을 적용하기 전에 식이요법이나 행동요법을 통해 체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아코골이는 숨수면의원과 상담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