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에 좋은 과일 미리 먹어두자
- 쉼터
- 2016. 11. 19. 09:00
목감기에 좋은 과일 미리 먹어두자
쌀쌀한 겨울날씨가 되면 여기저기 기침하는 소리가 나는데요.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으면 괴롭지요. 목감기에 좋은 과일을 알아두었다가 미리 먹어두는 것도 건강에 좋을 듯 합니다.
목감기에 좋은 과일로 대표적인 과일은 바로 배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배숙을 해서 먹어보신 적한 번쯤은 있으실 겁니다.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특히 기침에 좋다고 하는데요. 목의 염증에 특히 좋은 배는 가래를 삭혀주고, 해열작용이 있어서 열도 내려줍니다. 물기가 많은 과일이라 목이 아플 때 먹기에도 쉬운 과일이죠.
배는 찬 성분의 과일이기 때문에 설사를 하거나 기본적으로 몸이 차가운 분은 한 번에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배숙처럼 따뜻하게 요리해서 먹으면 한결 좋다고 합니다.
모과도 목감기에 좋은 과일에 빼놓을 수 없는 과일입니다. 비타민C, 구연산과 탄닌산이 풍부한 모과는 평상시에도 목이 잘 쉬는 분들이 먹으면 좋다고 하는데요. 향은 좋지만 생으로 먹으면 떫고 단맛이 없기 때문에 그냥 먹기엔 힘들죠. 그래서 꿀이나 설탕에 절여서 모과차로 만들어 마시게 됩니다. 겨울철에 모과차를 많이 마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 좋다고 하네요.
모과와 비슷하게 생긴 유자도 목감기에 좋은 과일 목록에 함께 올랐습니다. 비타민과 구연산이 많은데요. 레몬의 3배라고 하네요. 그래서 감기를 빨리 이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리모넨이라는 성분도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삭히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좋은 과일이죠. 열을 내려주고 기침도 완화시켜준답니다.
사과는 비타민C가 많은 과일인데요.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지요. 목감기에 좋은 과일이지만 따뜻하게 먹어야 더욱 효과가 좋다는 사실! 사과차나 다른 요리로 따뜻하게 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비타민C하면 귤이죠. 겨울철에 손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는 목감기에 좋은 과일인데요. 특히 귤껍질은 진피라고 해서 한방에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기침가래 증상을 그치게 해준다고 하네요. 알맹이는 맛있게 먹고 귤껍질을 잘 말려서 뜨거운 물에 차로 우려서 마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귤보다 1.3배나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목감기에 좋은 과일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대추인데요. 함유되어 있어 모세혈관 염증을 진정시키고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인 감기에도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대추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소화가 잘 안 될 때 찾게 되는 매실도 목감기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유기산이 풍부한 매실은 피로회복, 해열과 해독작용을 해주는데요. 겨울철 생과일로 접하기엔 어렵고, 목이 부었을 때 매실차를 마셔주면 한결 편안하게 된다고 합니다.
감은 비타민 C가 사과보다 8~10배나 많이 들어있는 과일입니다. 더군다나 다른 과일에는 거의 없는 비타민 A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목감기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는 아마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기침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과일입니다.
파인애플도 목감기에 좋은 과일입니다.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가래를 삭히고,몸에서 배출되기 쉽도록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목감기에 좋은 과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만히 보면 이미 겨울철에 자주 먹는 과들입니다. 모과,유과,대추는 차로 만들어서 많이 마시고 있고, 복숭아와 파인애플은 감기 걸렸을 때 많이 먹는 과일통조림 중 하나이지요. 이렇게 보니 전부 이유가 있었네요. 쉽게 과일 드시고 목감기를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